서울시, 검사품목 확대ㆍ검사결과 실시간 공개

서울시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11년 3월) 이후 높아지고 있는 시민 궁금증과 불안감을 해소하고, 더 나아가 방사능에 오염된 식품이 식탁에 올라가지 않도록 원천 차단하기 위해 식품 방사능 안전관리를 한층 더 강화한다.

서울시는 기존에 해오던 식품 방사능 검사 범위를 시중유통 농수산물에서 영ㆍ유아용 식품 등으로 대폭 확대하고, 방사능 검사를 무료로 실시하는 한편, 식품방사능 정보도 실시간 공개한다고 밝혔다.

우선 시는 기존에 국내산․수입산 농수산물과 수입 가공식품 위주로 선별해서 실시해 온 방사능 검사 품목을 앞으로는 이유식, 유제품, 계란 등 어린이가 많이 섭취하는 영ㆍ유아용 식품까지 검사 범위를 넓힌다.

방사능 검사에는 작년 10월 식품 중 방사성물질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와 모니터링을 위해 서울시 산하 보건환경연구원에 도입된 방사능 검사기기인 ‘고순도 게르마늄 감마핵종분석기’ 1대가 사용된다.

‘고순도 게르마늄 감마핵종분석기’는 원전사고 때 가장 많이 발생하는 방사성물질인 세슘(134Cs, 137Cs)과 요오드(131I)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기로서 농축수산물 등 오염이 의심되는 모든 식품의 방사능 오염을 검사할 수 있다.

또한, 8월부터는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방사능이 우려되는 식품에 대해 서울시의 방사능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식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는 일상생활에서 방사능 오염이 우려되는 모든 식품에 대해서 무료로 신청할 수 있으며, 많은 시민에게 신청기회를 주기 위해 1인 접수건수는 월 1건을 기준으로 한다.

단, 의약품, 수돗물, 정수기물, 먹는샘물과 부패․변질, 이물이 혼입됐거나, 원산지 확인이 불가능한 검체 등 검사에 부적합한 식품은 검사대상에서 제외된다.

검사를 원하는 시민들은 FSI(서울시 식품안전정보포털)에서 검사 신청서를 작성, 서울시 식품안전과로 팩스(6361-3864)나 우편, 방문 등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궁금한 사항은 식품안전과(6361-3881)로 문의가 가능하다.

서울시는 시민이 신청한 식품을 시민 부담 없이 시에서 직접 수거(구매)해 검사하며, 검사가 완료되면 신청인에게 결과를 통보해 준다.

또한, 기존에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만 매월 1회 공개했던 방사능 검사결과도 앞으로는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시 식품안전정보 포털(http://fsi.seoul.go.kr), 서울 식품안전뉴스 웹진 등에 방사능 기준 적합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상세 공개해 시민들이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방사능 검사결과를 확인하고 싶은 시민은 서울시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분야별 정보→건강ㆍ식품위생→‘유통식품 방사능 검사결과’를 클릭하면 된다.

더불어 시는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을 통해 식품 방사능 검사과정의 참관을 원하는 시민이나 단체, 동아리 모임 등을 대상으로 검사내용, 방법 등을 설명해 주는 시민 견학과정을 운영한다.

서울시 홈페이지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에서 사전 신청을 하면 매월 2회(2주, 4주 금요일, 1회 10~15명)에 걸쳐 검사현장을 참관할 수 있다. 아울러 시는 지속적인 식품 안전성관리 기반을 구축하고, 시민들의 방사능 검사 확대 요청에 따라 대상품목 증가추이를 감안, 방사능 검사기기 추가 도입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방사능 검사기기 도입 후,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시는 시중 유통식품 중 농산물 164건, 수산물 269건, 가공식품 57건을 포함해 총 490건에 대해 방사능 수치를 검사했으며, 그 결과 해당 식품들은 모두 방사능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경호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어른은 물론 특히 아이들이 먹는 식품 등이 안전한 지 궁금해 하고 불안해 하는 시민이 많았지만, 실질적으로 확인해 볼 방법이 거의 없었다”며, “서울시가 방사능 오염 식품을 원천 차단한다는 의지로 방사능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시민들에게도 방사능 오염 정보를 알려 식탁 위 먹을거리가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안전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