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주 회장
사랑하는 전국의 영양사 여러분!

그리고 여성과 가족의 행복한 삶을 위해 애쓰시는 백희영 여성가족부 장관님, 우리나라 보건복지분야의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양승조 국회의원님! 김금래 국회의원님! 손숙미 국회의원님! 전현희 국회의원님! 최희주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님! 김건상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원장님! 성상철 대한병원협회 회장님! 신경림 대한간호협회장님을 비롯한 관련학회 및 단체 귀빈 여러분!

바쁘신 중에도 참석하시어,『2010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를 축하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0년은 영양사 및 식품 영양분야의 역사에 한 획을 긋는 매우 뜻 깊은 한해로 기억이 될 것입니다. 우리의 오랜 염원이었던 <국민영양관리법>이 2008년 11월 손숙미 국회의원님이 대표 발의하신지 1년 4개월여만인 2월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3월 26일 공포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법 제정을 계기로 국민영양기본계획수립, 영양∙식생활교육사업 실시, 영양취약계층의 영양관리사업 실시 등 국민의 영양관리에 대한 국가의 책임이 강화되고 국민영양 개선 및 건강증진을 위한 영양사의 책임 또한 강화되었습니다.

특히 본 법에 영양사 면허가 규정되고, 기존 민간자격이었던 임상영양사가 국가자격으로 규정되어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영양사의 활동 폭이 더욱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대한영양사협회의 법정단체 규정, 보수교육 규정, 영양사 책임규정 명시를 통해 영양사의 역할 및 위상이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이 법이 탄생될 수 있도록 많은 수고를 해주신 손숙미 국회의원님, 양승조 국회의원님, 전현희 국회의원님을 비롯한 국회 보건복지 위원님, 보건복지부 및 학회, 단체 관계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새로운 도약! 국민영양의 리더, 영양사!”라는 주제 아래, 새로운 지식과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전국의 영양사 여러분!

여러분이 국민영양의 리더로서 사회적 책임과 사명을 인지하고 변화하는 환경에서 전문가로서 끊임없는 자기 계발로 역량강화에 힘쓸 뿐만 아니라 국민영양관리 사업에도 앞장서 참여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대한영양사협회에서도 국민영양관리 사업의 활성화에 적극 동참하면서 임상영양사 자격시험 시행 및 자격관리 등을 위한 한국영양교육평가원 설립, 산업체영양사 의무배치 등 영양사 배치확대, 건강관리 서비스 제도의 정착, 기초 영양관리료 수가신설, 보건소 방문영양관리사업 활성화 및 노인장기요양법상에 방문영양 신설 등 영양사 정책과제 실현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하신 많은 내빈께서도 협회와 영양사들이 국민영양 개선의 주역으로서 그 책임과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는 모습을 애정 어린 눈으로 지켜봐 주시고,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바쁘신 일정이심에도 불구하고 본 학술대회 기조강연을 해주실 백희영 여성가족부 장관님과 이우용 총장님을 비롯한 본 학술대회의 발표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0년 7월 22일  대한영양사협회 회장 김 경 주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