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학운위, 125곳 대상 실사 “학생 먹거리 위협”

인천지역 학교급식과 관련 입찰방식의 허점으로 인해 학생들의 먹거리가 위협받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아울러 이를 관리ㆍ감독해야 할 인천시교육청은 법규상 문제가 없다는 이유를 들어 모르쇠로 일관, 학부모가 직접 나서 업체를 감시하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뉴스1’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인천지역 420여개 학교운영위원회가 참여하는 인천시학교운영위원연합회(이하 학운위)가 지난 1월20일부터 2월24일까지 시교육청에 등록된 125개 급식업체에 대해 현장 실사를 실시한 결과 50%가 넘는 업체가 위생상태 불량 등 문제업체인 것으로 조사됐다.

학운위는 농산물 공급업체 31개소, 공산품 공급업체 15개소, 김치 공급업체 23개소, 축산물 공급업체 20개소, 수산물 공급업체 20개소, 쌀?잡곡 업체 16개소 총 125개 업체에 대한 방문 실사를 벌였다.

이들은 급식과 관련된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 업체 특성별로 조사지를 만들고 직접 업체를 방문, 위생상태와 식재료 보관 상태, 원재료 검사 성적서 등 식재료 위생상태를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농산물의 경우 적절한 품질관리를 통해 농산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상품성을 향상시켜야 하는데 실사 결과 관리시스템을 갖춘 업체는 5%에 불과했다.

또한 수산물은 유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품목이 표시되지 않은 채 공급됐으며 공산품은 식품위생법상의 보관기준명시조차도 잘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쌀?잡곡 업체 중 상당수가 방서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였고 창고에 수입산과 국내산이 섞여 있는 등 원산지표시가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 지 알 수 없는 상태였다.

이에 학운위는 지난 3월말 시 교육청에 업체 선정 및 관리에 대한 민원을 제기했지만 교육청은 관련 법상 문제가 없다는 이유를 들어 이를 묵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에 급식표본실사를 받은 한 쌀·잡곡업체의 창고에는 국내산과 외국산 잡곡이 어지럽게 섞여 있다. 학운위는 국내산이라는 원산지 표시가 지켜지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News1

학운위는 이번 조사된 급식업체의 문제는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급식공급업체에 대한 선정방식이 지명경쟁입찰에서 B2B방식(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으로 변경된 이후 영세한 업체들이 우후죽순 사업에 뛰어들었고 이로 인해 급식의 질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지명경쟁입찰의 경우 해당 학교의 학부모위원회가 업체를 선정할 수 있었던 반면, B2B방식은 요건만 갖추면 누구나 사업자로 등록할 수 있어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학운위는 한 업체가 동일 회사 내에 사업장을 여러 개 두고 있으면서 입찰에 유리하도록 하는 등 업체담합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등 현 B2B방식의 문제점이 많음을 지적했다.

현재 인천에 위치한 420여개 학교 중 대부분이 B2B방식을 취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것이 학운위의 주장이다.

김현실 학운위 사무부국장은 “실사 결과 위생상태가 불량하고 보관이 허술하게 이뤄지는 업체가 절반을 넘었다”며 “한 김치 공장에서는 김치를 나누어 담는 소분장에서 마스크조차 착용하지 않고 작업이 진행되는 등 위생에 전혀 신경 쓰지 않는 모습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실사결과를 토대로 제도개선에 대해 시 교육청에 민원을 제기했지만 돌아온 것은 문제없다는 답변 뿐”이라며 “이와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학부모가 연합해 급식을 전면 거부하는 운동을 펼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처럼 학운위의 강경 대응방침에 당초 학운위의 주장을 묵살했던 시 교육청도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서는 모습이다. 지난달 16일 인천시 전체 학교에 공문을 발송하고 농수산물유통공사 등 관련 기관과 연계해 불시점검을 강화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시 교육청 학교급식팀 노옥희 팀장은 “기존계약방식은 지명경쟁계약이 아닌 수의계약 위주였고 이로 인해 비리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있어 현 B2B방식으로 바뀐 것”이라며 “이는 교과부의 권고 사항으로 전국적으로 G2B(정부조달관리시스템)와 B2B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난달 학운위의 민원에 따라 이를 알리기 위해 인천지역학교에 전체 공문을 보내는 한편, 이달 초 업체에 대한 유관단체와 합동으로 불시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