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346곳 대상…칼ㆍ도마 등 가검물 검사도

청주시(한범덕 시장)는 오는 19일부터 4월 13일까지 어린이집과 유치원, 기업 등 집단급식소 346곳을 대상으로 집단식중독 예방 지도점검을 실한다.

이를 위해 3개 반 6명으로 점검반을 편성해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과 학교급식소를 제외한 집단급식소 위생상태와 가검물 검사 등을 진행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유통기한이 지난 원료를 조리할 목적으로 보관ㆍ사용 여부 ▲지하수를 사용하는 경우 지하수 수질검사 시행 여부 ▲물수건, 숟가락, 젓가락 등 주방용구 및 가구 살균 소독 여부 ▲보존식 적정보관 및 기타 집단급식소 시설기준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한다.

또한 음용수를 채취하여 대장균 등 검사를 충청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하며 칼, 도마, 행주 등 가검물을 ATP측정기(미생물오염수치)를 사용하여 현장에서 검사한다.

부적합 업소에 대하여는 행정지도 후 재검사할 예정이다.

시 위생지도담당은 “식중독은 음식물을 부적절하게 보관 조리하거나 취급할 때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다”며 “식품을 취급 시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고 조리기구 등은 사용 후 바로 씻는 등 주기적으로 소독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3월 집단급식소 어린이집, 유치원, 기업체 등 356곳을 지도점검을 벌인 결과 규정을 위반한 13곳을 적발, 영업정지와 행정조치를 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