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관원 ‘인증조사 1만건으로 확대’ 등 올해 업무계획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나승렬)은 급식업체, 납품업체, 생산공장 등을 대상으로 실시해온 학교급식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인증 조사를 지난해 2,100건에서 올해 1만건으로 확대키로 했다.

품관원은 또 학교급식 친환경 농산물이 기준에 맞는지 여부를 검사할 때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 대표가 참여토록 해 안전성을 높일 예정이다.

품관원은 6일 이같은 내용의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지난해 잔류농약 부적합이 많았던 상추, 들깻잎(20품목) 등 △안전성 취약품목 2,000건 중 △금속ㆍ방사능 등 오염 우려 분야 1,500건 △구제역 매몰지 및 유통 중인 새싹 채소류의 병원성미생물 600건 등 취약분야를 중점적으로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품관원은 학교급식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인증기준 적정여부에 대한 조사를 1만건으로 늘리고 유통공사(aT) 사이버거래 농식품의 품질조사를 실시해 부정유통을 차단하기로 했다.

학교에 납품되는 친환경 농산물이 기준에 맞는지 여부에 대해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 대표가 참여토록 하고 급식센터(20개소), 납품업체(3,488개소), 생산농장(1,555개소) 등에 대한 조사를 지난해 2,100건에서 1만건으로 대폭 늘릴 계획이다.

유통공사(aT) 사이버거래 업체(2,800개소)를 통해 학교급식 등에 납품되는 농식품에 대해서도 안전성ㆍ원산지 관리를 철저히 하기로 했다.

또 품관원은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활성화를 위해 농협공동선별출하회(작목반), 영농조합 등을 GAP인증 조직으로 적극 육성하고 GAP인증 참여 농가를 지난해 3만7,000 농가에서 5만 농가로 확대키로 했다.

특히, 친환경인증 농산물 생산의 약 50%를 점유하고 있는 전남지역 인증농가 8만 여명에 대한 집중 교육 등을 통해 친환경인증 농산물의 신뢰가 더욱 높아지도록 한다.

민간인증기관의 인증심사원도 8개 기관, 68명으로 추가확보하고 전문교육을 10회 526명으로 늘려 인증심사원의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인증기준을 갖추지 못하는 인증기관에 대해서는 퇴출 등 강력한 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다.

대도시 ‘원산지 전담 기동단속반’은 124명에서 150명으로늘려 농식품 유통정보 시스템과 연계한 부정유통 단속을 강화하고, 민간감시기능 및 자율표시 참여 업체를 확대해 원산지표시 정착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