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호감도 1위는 신라명과…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분석

국내 주요 5개 제빵업체 중 국민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제빵업체는 '파리바게뜨' 인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호감도는 '신라명과'가 가장 높았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1월 20일부터 10월6일까지 국내 주요 5개 제빵업체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따삐오·로띠번·명랑시대쌀핫도그·못난이꽈배기·미스터도넛·브레댄코·블럭제빵소·코코호도(이상 가나다 순) 등은 주요 5개사에 비해 총정보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어서 이번 집계에서는 제외했다.

분석 대상 제빵사는 ▲SPC그룹(회장 허영인)의 파리크라상(대표 황재복) '파리바게뜨' ▲SPC그룹 비알코리아(대표 김창대)의 '던킨도너츠' ▲CJ그룹(회장 이재현)의 CJ푸드빌(대표 정성필) '뚜레쥬르' ▲㈜파리크라상의 '파리크라상' ▲'신라명과'(대표 안희철, 조영장)등이다.

조사 결과 '파리바게뜨'의 포스팅 수가 총 23만 681건으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이어 '던킨도너츠' 13만 1925건, '뚜레쥬르' 10만 187건, '파리크라상' 1만 6301건 순이다. '신라명과'가 9498건으로 온라인 포스팅 수가 가장 적었다.

참고로 이번 조사에서 '파리바게트', '뚜레주르' 등 유사 키워드를 제외하는 등 엄격하게 집계한 영향도 일부 있음으로 인해 지난 1~5월 조사때와는 달리 던킨도너츠가 2위로 올라섰다.

5개 주요 제빵업체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를 조사한 결과 관심도 최하위였던 '신라명과'가 순호감도 55.43%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관심도 1위였던 '파리바게뜨'는 39.20%로 2위를 기록했다. 이어 '파리크라상' 38.60%, '뚜레쥬르' 37.72% 순이었다. '던킨도너츠'는 31.70%로 순호감도가 가장 낮았다.

연구소측은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그 단어가 해당 제빵사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