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산업재해 예방과 학생들의 급식 위생관리를 위해 여름방학 중 후드덕트 청소 전문업체를 통해 평소 청소하기 힘든 후드ㆍ덕트 내부청소를 했다고 밝혔다.

후드ㆍ덕트 청소는 학교급식 위생ㆍ안전 점검 항목으로 기존에는 방학 기간 중 조리종사자들이 직접 청소를 했다. 후드ㆍ덕트 설비 위치가 대부분 사람 키보다 높고 조리종사자들이 직접 손으로 하다 보니 낙상으로 인한 골절과 상해, 세제로 인한 각막 손상, 피부염 등 급식실 조리종사자들 안전사고에 취약한 부분이었다.

또한 후드ㆍ덕트 청소를 할때 손이 닿지 않는 덕트 안쪽의 기름때로 인한 화재의 위험성과 학생들의 학교급식의 위생에도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급식실 안전과 학교급식 위생 취약점 보강을 위해 후드ㆍ덕트 전문업체 청소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647개교에 6억 5,000여만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급식 학생수가 많은 학교, 3식 학교, 후드ㆍ덕트 노후로 청소가 어려운 학교 등 100개교를 선별해 1억 5,000만원을 지원했다.

심원우 교육안전과장은 “급식실의 후드ㆍ덕트 청소는 안전과 위생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일거양득 사업으로 경북 모든 조리학교에 순차적으로 예산을 지원해 급식실 안전사고 예방과 학생들의 급식 위생관리로 앞서가는 경북교육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