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64개 학교 1만 7,191명 대상 시범운영

전북 도내 모든 학교급식에 Non-GMO 장류와 두부가 제공된다.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김승환)은 안전한 학교급식 실현을 위해 Non-GMO(유전자 변형없는 식재료) 지원사업을 시범운영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전라북도 교육발전 민관협력위원회 제1의제별위원회에서 ‘학교급식 안정성 확보를 위한 유전자변형 식품 배제 방안’에 대한 논의에 따른 것.

이로써 학교급식 Non-GMO 시범사업을 희망한 전북 도내 64개교 1만 7,191명이 도내에서 생산된 Non-GMO 식재료(된장, 간장, 고추장, 두부 등)를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해 구입, 이용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이번 시범사업에 2억 4,8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Non-GMO 식재료 지원뿐 아니라 GMO 성분 검사를 실시하여 안전성도 높일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급식에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유전자변형 식재료 대신 지역에서 생산되는 Non-GMO 식재료를 지원함으로써 GMO 사용에 따른 학부모 불안감을 해소하고 학생의 건강권을 확보하는 한편 지역 생산업체의 안정적 판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지자체와 대응투자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무상급식뿐 아니라 2007년에 유·초등학교 지원을 시작으로 2008년 중학교, 2010년 고등학교까지 친환경쌀 지원을 확대하였고, 2012년 하반기부터 친환경농산물 구입비를 지원하는 등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