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코로나19 대응 해외현지 편의점 연계판매도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세계적으로 간편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에 맞춰 우리나라 수산물을 이용한 간편식품을 개발하여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기로 했다.

대표 양식 수산물인 넙치를 활용한 어묵전병에서부터 가정에서 전자레인지ㆍ에어프라이어 등으로 간편하게 조리가 가능한 고등어조림, 참게가리장국 등 총 9종의 신규 제품을 개발하여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 간편식품시장 공략도 지원할 예정이다.

신구 개발 대상 제품은 △고품질 고등어조림 △레토르트 참게가리장국 △레토르트 명란 병조림 △저염 오징어 젓갈 △넙치 어묵 전병 △가리비 조미가공품 △해조류·김 부각 △냉동굴 천연 조미 제품 등 9종이다.

우리 수산식품은 맛과 영양이 우수해 국내외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지만, 상온에서 쉽게 상하는 수산물 특성과 복잡한 조리과정 때문에 직접 요리를 해서 먹기에는 꺼려졌던 것이 사실이다.

최근 식품업체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한 수산물 간편식품을 출시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증가로 수산물 간편식품 소비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해양수산부도 이러한 시장 수요를 반영해 수산물을 활용한 간편식품 개발 규모를 대폭 늘려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6월부터 해외 간편식품 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해 간편식품이 주로 유통되는 중국과 대만,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해외 현지 편의점과 연계한 마케팅도 추진하기로 했다.

중국, 대만, 베트남 등 5개 국가 148개의 편의점에 KㆍFISH 인증을 받은 우수 한국 수산식품 입점과 시식 마케팅을 추진하고, KㆍFISH 홍보모델인 배우 윤시윤과 함께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지난해 대만, 베트남에서 KㆍFISH 홍보 모델을 활용한 편의점 마케팅을 통해 어묵 수출이 크게 늘어났던 사례를 볼 때, 올해 판촉행사도 우리나라 간편 수산식품이 해외 수출시장에 진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어묵 수출의 경우 2018년 76.8만 달러를 기록했던 대만 수출은 2019년 195.2만 달러로 무려 154.4%나 증가했으며, 베트남도 2018년 46.8만 달러에서 2019년 93.6만 달러로 두배나 증가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