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부교육지원청, 통합구매제도 올해 본격 운영
조달청 다수공급자계약 2단계 경쟁으로 계약 체결

광주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영주)이 학교의 낡은 급식기구 교체사업 추진 시 통합구매제도를 이용, 예산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청렴도 향상의 일환으로 지난해 학교 노후 급식기구 구매 시 통합구매제도를 시범 운영했고, 올해는 학교별 여건 및 급식실 특성을 반영해 자율구매를 허용하는 등 문제점을 적극 개선했다.

학교급식실에 설치된 대형 식기세척기.
교육지원청 평생교육복지과 급식팀은 오븐과 식기세척기의 경우 통합구매 선결조건인 표준규격안을 통합구매 협의체를 거쳐 마련했다.

또 통합구매를 추진하면서 복잡하고 어려운 조달청 다수공급자계약 2단계경쟁 업무처리기준을 업무담당자가 이해하기 쉽게 절차 등을 체계화해 매뉴얼로 개발했다.

교육지원청은 올해 개선된 통합구매제도를 통해 일괄 구매가 가능한 오븐과 식기세척기의 경우 학교의 수요조사 및 선호도 조사를 거쳐 조달청 다수공급자계약 2단계 경쟁으로 계약 체결 후 학교에 설치할 계획이다.

평생교육복지과 급식팀 관계자는 “올해 노후화된 학교급식 기구 구매 시 통합구매제도를 이용함으로써 교직원들의 업무 경감 및 예산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영주 교육장은 “타 시‧도의 급식행정에서 우리 시교육청이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올해 개선된 통합구매제도를 토대로 적극적인 학교 현장 지원 및 학교급식 분야의 청렴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