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제’ 개정된 축산법으로 엄격관리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제’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축산법 개정법률이 공포돼 앞으로 축산물에 대한 항생제 사용이 줄어들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축산법 개정안」이 국회 의결을 거쳐 지난 24일 개정ㆍ공포되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정 공포된 축산법 개정법률은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제’를 친환경농어업법에서 축산법으로 이관, 축산물 수급조절협의회의 설치·운영 근거 마련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정부는 무항생제인증제의 축산법 이관 규정이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무항생제축산물 인증기준, 인증절차, 표시방법 등 무항생제인증제 시행을 위한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축산단체, 소비자 단체,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서 축산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구체화할 계획이다.

이번 축산법 개정을 통해 무항생제축산물 인증농가들이 제도취지에 맞게 가축사육과정에서 항생제 사용을 줄이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의 취지에 맞게 축산물에 대한 항생제 사용 저감효과가 기대된다.

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의 축산법으로의 이관은 지난 2017년 12월 27일 정부합동으로 발표된 「식품안전 개선 종합대책」의 후속조치로 마련되었다.

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도는 소비자의 안전 축산물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여, 축산물에 대한 항생제 사용 저감을 유도하고자 2007년 도입됐으며 2019년 말 현재 5,626건, 6,087농가, 출하량 957천톤이 인증을 받았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축산법 개정으로 “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의 「축산법」이관, 생산자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축산물 수급조절협의회 설치 근거 마련 등을 통해 축산업의 지속적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개정 축산법이 시행일에 맞추어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협의 및 생산자 단체, 전문가 등 의견수렴을 거쳐서 축산법 시행령 등 하위법령 개정을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