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SNS 광고 업체ㆍ21제품 적발…효과 입증 안 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일반식품을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부당 광고한 업체 32곳과 이들 업체에서 판매한 21개 제품을 적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판매 사이트 차단을 요청하고, 고의‧상습 위반업체는 행정처분 및 고발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발표는 개학철을 맞이하여 어린이 선물용으로 애용되는 제품 중 키 성장 기능성이 있는 것처럼 광고한 일반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체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한 결과이다.

식약처가 적발한 과장광고 제품 (일부).
특히 최근 유튜브 등 SNS에서 제품을 직접 섭취하고 키가 ○○cm 컸다고 광고한 가짜체험기 영상은 사법당국에 수사의뢰 할 예정이며, 기능성이 검증되지 않은 해외직구 및 구매대행 제품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차단 조치하고 있다.

또한 일반식품 제품명에 “키 성장” 관련 기능성을 애매모호하게 표현한 경우 제품명을 변경하도록 시정조치했다.

주요 적발 내용은 ▲일반식품이 어린이 키 성장에 효과가 있다는 광고(445건) ▲건강기능식품 심의 위반 광고(219건)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이외의 광고(53건) 등.

식약처는 국민 관심이 높은 온라인 유행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현장감시를 통해 소비자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고의 상습 위반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및 고발 조치 등 강경대응하기로 했다.

아울러,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제품 표시사항에 건강기능식품 마크 및 선택한 제품의 기능성이 무엇인지 확인하시고 구매할 것을 당부했다.

◇ 적발된 일반식품(어린이 키성장에 효과가 있다는 광고, 체험기 활용 광고)
_제품명(유형), 위반업체 순(가나다 순)
ㆍHi 키사랑(곡류가공품) 비엠(BM), SNS 활용
ㆍK크다 키즈(기타가공품) ㈜오르다컴퍼니
ㆍ가온체총명하이(혼합음료) SNS 활용
ㆍ드림키(기타발효음료) 주식회사 풀엔, ㈜글로벌 푸른친구들, 모티니, SNS 활용
ㆍ바브로10(캔디류) ㈜네이처닥터
ㆍ본키즈(액상차) ㈜레이틀리코리아, ㈜글로벌키타 (Global kita), ㈜셀러허브
ㆍ쑤욱쑥 기린(기타가공품) SNS 활용
ㆍ아이보감키(KEY)(인삼․홍삼음료) 로하스스토어, SNS 활용
ㆍ앙팡 하이키커(캔디류) 마더팜케어, 그린썬, ㈜코지맘
ㆍ㈜제이스피앤티(JIS P&T), SNS 활용
ㆍ키노피업츄어블(캔디류) SNS 활용
ㆍ키다마(기타가공품) SNS 활용
ㆍ키맥스큐(혼합음료) SNS 활용
ㆍ태자록(인삼․홍삼음료) SNS 활용
ㆍ트리콜라겐몽크비타(혼합음료) SNS 활용
ㆍ하이 플러스 키즈(기타가공품) SNS 활용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