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잇츠 리얼 넛츠 하루건강견과’ 등 12개 품질평가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소포장 견과류 제품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 안전성, 표시 적합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결과, 조사대상 제품 모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고 제품별로 원재료 종류와 구성비가 달라 개인별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었다.

평가 대상 12개 제품은 △뉴 에브리데이넛츠 매일매일 건강채움ㆍ에브리데이 넛츠 요거트 블루베리(동우농산(주)) △리얼데일리넛츠(제조:(주)대봉식품, 판매:(주)이마트) △잇츠 리얼 넛츠 하루건강견과ㆍ잇츠 리얼 넛츠 블루베리 하루건강견과 베리&요거트((주)맑은농산) △하루견과ㆍ하루견과 요거트S((주)선명농수산) △한줌견과 원데이 클래식ㆍ원데이 한줌견과 오리지널((주)산과들에) △하루한줌 건강한줌 견과((주)석보유통) △한줌의 보너츠 프리미엄ㆍ한줌의 보너츠 S7(농업회사법인(주)다경).

제품(1봉지)당 영양성분은 평균 탄수화물 함량이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2%로 낮은 반면, 식이섬유는 16%, 무기질 중 마그네슘은 11%로 다른 영양성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었다.

제품(1봉지)당 평균 열량(117kcal)은 1일 에너지 필요량(2,000kcal) 대비 6%, 탄수화물 함량(8g)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324g) 대비 2%로 낮은 편이었으나, 식이섬유(4g)는 1일 영양성분 기준치(25g) 대비 16% 수준이었다.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 평균 88% 차지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하루견과(㈜선명농수산) 1개(한봉지) 제품을 모두 섭취할 경우 1일 영양성분 기준치(25g)의 36%까지 섭취할 수 있었다.

조사대상 12개 제품의 평균 지방 함량(8g)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54g) 대비 15%로 다른 영양성분에 비해 다소 높은 편이나, 지방 중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이 평균 88%(7g)를 차지하고 있었다.

잇츠 리얼 넛츠 하루건강견과(㈜맑은농산)와 하루견과(㈜선명농수산)의 불포화지방 함량은 9g으로 조사대상 제품 중 가장 높았다.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무기질 중 마그네슘 평균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11%에 해당하는 36mg이 함유되어 있었다.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잇츠리얼넛츠 하루건강견과(㈜맑은농산) 1개(한봉지) 제품을 모두 섭취할 경우 1일 영양성분 기준치(315mg)의 18%까지 섭취할 수 있었다. 건강 위해가능 영양성분인 나트륨 평균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2,000mg)의 0.1%(1.6mg)로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

품별로 원재료 종류와 구성비에 차이 있어

제품에 따라 4 ~ 7가지 원재료(아몬드, 호두, 캐슈넛, 건조과실류 등)로 구성되어 있어 개인별 기호에 따라 선택이 가능했다.

원재료 중 아몬드 구성비가 높을수록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과 마그네슘 함량이 높았고, 잇츠 리얼 넛츠 하루 건강견과(㈜맑은농산)와 하루견과(㈜선명농수산) 두 개 제품의 아몬드 구성비가 40%로 가장 높았다.

전 제품이 이물, 곰팡이독소, 살모넬라(미생물), 중금속, 잔류농약, 보존료 및 산가 등 안전성 시험에서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식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로 했으며 ‘소포장 견과류’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행복드림(www.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