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수산물 저온유통 표준매뉴얼」등 2종 제작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가 국민에게 더욱 신선하고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2020년 1월에「수산물 저온유통 표준매뉴얼」과「전통시장 수산물 위생관리 매뉴얼」을 제작한다.

최근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양가 높은 수산물에 대한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수산물은 다른 식품에 비해 쉽게 부패될 수 있어 유통과정에서 신선도 유지와 위생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유통의 출발점인 산지 위판장부터 소비지 전통시장까지 수산물 유통ㆍ판매 시 점검하고 지켜야 할 사항들을 매뉴얼로 제작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수산물 저온유통 표준매뉴얼」은 유통단계별로 ▲산지위판장, 도매시장의 양륙장, 선별ㆍ경매장, 하역장 등 작업구역에서의 위생ㆍ온도 관리사항 ▲제ㆍ저빙시설 및 냉장ㆍ냉동창고 운영기준 ▲냉동ㆍ냉장차량 운영기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시장 수산물 위생관리 매뉴얼」은 수산물의 처리ㆍ포장ㆍ보관ㆍ판매와 작업 전반에 대한 위생관리를 중심으로 ▲개인위생관리 ▲도구관리(진열대ㆍ수족관ㆍ칼ㆍ도마 등) ▲작업관리(보관ㆍ저장ㆍ진열ㆍ손질) ▲환경관리(점포관리·용수·폐기물) 방법들을 제공한다.

해양수산부는 이 매뉴얼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민ㆍ관ㆍ연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고, 내년 1월 1일부터 15일까지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 국민 생각함(idea.epeople.go.kr) 등 온라인 소통 채널을 통해 국민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1월 중 최종 확정된 매뉴얼을 발간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장의 유통 종사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매뉴얼을 리플릿 형태로도 제작하여 수산물 산지 위판장, 도매시장, 전통시장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