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장터 등 6곳에 설치 “지역먹거리 선순환 확대”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지난 20일 로컬푸드 직매장 아름점에서 ‘로컬푸드 나눔 싱싱냉장고’ 제막 행사를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로컬푸드 나눔 싱싱냉장고는 지난 6월 행정안전부 주관 주민생활혁신사례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추진된다. 시는 특별교부금 2,000만원을 활용해 싱싱장터와 세종시 사회복지협의회에 싱싱냉장고 6대를 설치했다.

앞으로 싱싱장터에서 진열기간이 지난 농산물을 생산자가 기부하고, 소비자도 가정에서 남은 식재료 등을 기부해 지원이 필요한 사회적 약자 계층에게 고루 나눠줄 계획이다.

지난 4년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세종남부자활센터, 밀마루 복지마을이 참여한 가운데 진열기간이 지난 엽채류와 떡류 등을 활용한 기부활동을 해왔으나, 신선도를 유지하기 어려워 아쉬움이 있었다.

시는 이번 로컬푸드 나눔 싱싱냉장고 운영으로 기부 식재료의 신선도 유지는 물론, 로컬푸드를 기반으로 한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규표 농업정책보좌관은 “세종형 로컬푸드운동이 지역 먹거리 선순환체계 마련에서 한걸음 나아가 나눔을 실천하는 시민운동 차원으로 도약하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세종시의 대표 시책으로 잘 가다듬어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