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영양(교)사들 교육부에 개선ㆍ철회 요구
‘구글’ 설문 통해 지지 서명운동도 함께 전개

교육부가 내년(2020학년도) 3월 시행을 밀어붙이고 있는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이 감사원의 감사를 받게 될 전망이다.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학교급식 현장의 상당수 영양교사와 학교 영양사들로부터 지적과 숱한 개선요청을 받고 있지만, 교육부가 이를 외면하고 있어 영양(교)사들이 급기야 감사원의 감사를 청구하기로 했기 때문.

학교 현장 관계자들에 따르면 교육부는 현재 큰 불만과 비판, 보완ㆍ개선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도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 적용을 강행하기 위해 기존의 나이스 급식시스템 사용을 지난달 중순 중단시켰다.

이에 대해 영양(교)사들은 개발 초기에 제기되었던 여러 가지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고, 시스템의 편의성도 개선되지 않은 채 교육부가 일방적으로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 사용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성토하고 있다.

영양(교)사들이 올들어 여러 차례 교육부를 항의방문하고 문제점 지적과 개선을 요청하는 협의를 했지만 교육부는 “노력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것.

교육부 하급 기관인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에서는 교육부의 상명하달식 지침에 따라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 교육을 하고 있지만 피교육자인 영양(교)사들의 호응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 뭐가 문제인가?

교육부가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으로 개편하려는 이유는 전국의 학교급식 식재료 규격을 표준화하고 우수한 식재료 사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개발목적과 달리 실상은 식재료 표준화가 되지 않았고 데이터의 오류도 많다는 지적이다. 특히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을 사용하는 순간, 시스템이 초기화되면서 각 학교에서 수년 동안 애써 갈무리해놓은 소중한 자산인 ‘식품정보’와 ‘요리정보’가 사라진다는 것.

영양(교)사들은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의 문제점으로 △공통식품코드 표준화 실패 △'공통식품코드'의 채번식코드로의 전환 실패 △공통식품코드의 영양량 오류 △식품코드만 있고 식단정보는 없는 시스템 △학교 현장과 학생들을 배려하지 않는 무리한 행정 등 5가지를 꼽는다.

공통식품코드의 영양량 오류.
교육부는 지난 4월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 운영에서의 이 같은 문제점들이 나타나자 개선한다면서 시행시기를 위해 2020년 3월로 연기했다. 같은 해 7월 교육부가 개선했다고 밝힌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은 화면의 크기나 위치변경 같은 소소한 기능만 달라졌을 뿐 근본적인 문제해결은 전혀 안된 상태라는 것이 영양(교)사들의 설명이다.

교육부는 이후 현장의 의견을 듣지 않고 지난 11월19일 현재 사용 중인 나이스 급식시스템을 중단시켜버렸다.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 개선 촉구 지지 서명운동 전개 중

영양(교)사들은 교육부가 '공통식품코드'의 행정표준코드기준을 공개하고, 표준화 기준에 맞도록 '공통식품코드'를 재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 모든 학교의 운영노하우가 담긴 식품정보와 요리정보를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으로 이전해 학교급식 담당자들이 일일이 수작업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는데 드는 불필요한 시간, 인력 등 행정력 낭비를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영양(교)사들의 신규발령, 인사이동으로 인한 업무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에 '공통요리'를 입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영양(교)사들은 “교육부가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 개발과정에서부터 적용하기까지 단 한번도 학교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다”면서 “지금이라도 학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이 완전해질 때까지 현재 사용 중인 급식시스템을 병행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톤을 높이고 있다.

이와 관련 영양(교)사들은 포털사이트 ‘구글’을 통해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의 개선을 촉구하는 2차 지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vXlk9A5OnZjF5rnbnrzlx14NIh5QmfdAqunVh0uTIk5Myw/viewform

영양(교)사들은 올들어 지난 3월 ‘나이스 신규급식시스템’ 무리한 도입을 중단하고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철회요구 1차 서명’을 전개, 수많은 학교 현장에서 공감하고 동조하는 목소리를 확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