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민모임 선정…한돈은 ‘도드람 등 13개

강원한우(강원한우조합공동사업법인)와 경주천년한우(경주축산업협동조합), 녹색한우(녹색한우조합공동사업법인) 등 한우 브랜드 26개와 강원깊은산맑은돈(강원양돈축산업협동조합), 도드람한돈(도드람양돈협동조합) 등 한돈 13개 브랜드가 ‘올해 우수축산물’로 선정됐다.

또 계란은 행복예감(다한영농조합법인)1개 브랜드가 뽑혔다.

(사)소비자시민모임(회장 백대용)은 2019년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 평가 결과를 토대로 총 40개(한우 26개, 한돈 13개, 계란 1개) 브랜드를 2020년 인증 브랜드(인증기간 : 2020. 1. 1~2020. 12. 31)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시민모임(소시모)은 2004년부터 소비자가 품질과 위생, 안전성이 우수한 축산물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지자체의 추천을 받은 국내산 축산물브랜드의 품질 및 위생, 브랜드 관리 등을 평가하여 매해 우수 축산물브랜드를 선정했다.

소시모에 따르면 올해로 제16회를 맞이하는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은 축산물브랜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자 항목별 성장률을 평가하여 전년도 실적 대비 성장과 인증 심사 대상 브랜드의 평균 이상을 유지하도록 했고, 브랜드 실적의 현장 평가 강화를 위해 업무 담당자 인터뷰, 농장을 방문해 방역 및 위생관리 현장 확인을 실시했다.

이어 축산 관련 전문가 및 소비자로 구성된 인증 평가단이 시ㆍ도의 추천을 받은 축산물브랜드에 대해 인증 심사 항목별 실적을 확인한 결과를 토대로 인증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40개 브랜드를 우수 축산물브랜드로 선정했다.(아래 표)

이번에 선정된 총 40개(한우 26개, 한돈 13개, 계란 1개) 우수 축산물 브랜드의 인증기간은 2020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1년간이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우수 축산물로 인증받은 브랜드에 대해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고품질의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도록 관리하고 있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이번에 선정한 우수 축산물 인증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축산물 선택에 도움이 되고, 생산농가들에게 격려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