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가정ㆍ단체급식업장 대상…화재 주의보
삼성전자ㆍ위니아딤채 등 제조사들과 안전점검 캠페인

열악한 설치ㆍ사용 환경이나 장기간 사용으로 냉장고 및 김치냉장고의 화재사고가 다발하고, 인명피해도 발생하고 있다.

특히 오래된 김치냉장고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서 방치할 경우 화재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피해 예방을 위한 소비자들의 안전점검 및 주의가 필요하다.

냉장고ㆍ김치냉장고의 화재는 △2016년 553건에서 △2017년 533건 △2018년 619건 등으로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및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한 단체급식업장 주방의 냉장고.
이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사업자 정례협의체’ 참여사 중 삼성전자(주), (주)LG전자, (주)위니아대우, ㈜위니아딤채 등 냉장고 및 김치냉장고 제조사와 협력해 18일부터 오는 29일까지 2주 동안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점검 캠페인을 실시하기로 했다.

사업자 정례협의체는 가전제품, 정수기, 위생용품, 회장품, 자동차, 유통분야 등 총 9개 분야 70개 기업이 한국소비자원과 산업별 소비자 안전 이슈에 선제적으로 공동 대응하고, 위해저감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위해 출범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제조일로부터 10년 이상 경과한 냉장고 및 김치냉장고를 보유한 소비자들은 해당 업체의 서비스센터에 신청해 기본 점검을 비롯한 주변 환경 및 내·외부 주요 부품과 배선 등의 안전점검을 받을 수 있다.

안전점검을 받지 않고 장기간 사용하던 제품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 제조사의 배상책임을 일부 제한한 판례도 있으므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호응이 필요하다.

◆ 신청방법 : 해당 제조사로 서비스 신청
• 삼성전자(주) ☏ 1588-3366
• (주)LG전자 ☏ 1544-7777
• (주)위니아대우 ☏ 1588-1588
• (주)위니아딤채 ☏ 1588-9588

한국소비자원은 장기간 사용한 가전제품의 화재 피해 예방을 위해 ▲10년 이상 사용한 제품은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받을 것 ▲이전 설치 및 수리는 해당 제조업체 서비스센터를 통해서 받을 것 ▲설치 시 습기와 먼지가 많은 곳을 피할 것 등을 당부했다.

아울러 이와 같은 소비자 주의사항을 인포그래픽으로 제작하여 배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