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지난 26일(토) 전시컨벤션센터(EXCO) 5층 컨벤션홀에서 학생, 학부모, 학교급식 관계자 등 5,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3회 우리학교 최고밥상 경연대회 & 학교급식박람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소개했다.

우리학교 최고밥상 경연대회는 엄정한 심사를 거쳐 20개팀이 참가하여 학생, 학부모, 영양(교)사, 조리사(원)가 한 팀으로 저마다의 특색 있는 식단을 선보였다.

관련학과 교수, 교사, 학부모, 학생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은 식단 구성, 맛, 레시피의 독창성, 현장평가와 학교급식 적용도를 반영했다. 치열한 경쟁을 벌여 대상 1교, 금상 1교, 은상 2교, 동상 5교가 본상을 수상했고, 화합상 1교가 수상했다.

율원초는 ‘키 쑥쑥 살 쏙쏙 힘내라 밥상’을 주제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실제 운동회맞춤형 식단이다. 메뉴는 쇠고기우엉초밥, 표고부추달걀국, 닭꼬치양념구이, 호두쑥갓나물무침, 아삭한 연근칩, 배추김치, 모듬과일이다. 대상수상과 함께 학교상금 1,000만원과 팀상금 70만원을 받았다.

6학년 황채원, 학부모 손희정, 영양교사 조윤영, 허준영 조리사로 구성된 팀원은 시상식에서 감격으로 인해 말을 잇지 못했다.

심사위원을 맡은 계명대 최미자 교수는 “저염ㆍ저당 조리법을 기본으로 학생의 기호도를 고려한 건강 식단으로 최고점을 받았다.” 라고 평가했다.

금상은 ‘땅의 기운 받아 건강한 여름 맞기’ 식단을 준비한 상인초, 은상은 ‘사제동행행복의 날’식단을 준비한 달성초와 ‘사통팔달 사방팔방 행복 팔달 급식’ 식단을 준비한 팔달중이 수상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특히, 올해는 실제 학교급식에서 적용된 메뉴를 가지고 경연을 펼쳐, 실질적인 학교 급식 적용이 가능하다. 최고밥상 선정작을 책자로 발간해 학교에서 식단 작성의 자료로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또한, 식생활교육관을 담은 학교박람회를 통해 대구급식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고 전했다.

올해 급식경연대회 참가는 20팀 80명이다. 모녀․모자 10명이 참여해 화합의 의미가 컸고, 남성 11명이 참여해 구성원의 다양화가 돋보였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