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는 “수산물 외 가공식품 포함 검역강화 해야”
인재근 의원,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의뢰 인식조사

우리 국민 절반가량은 일본산 수산물이 매우 위험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인재근 의원(서울 도봉갑, 보건복지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 더불어민주당)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조사한 ‘일본수산물 안전성과 검역강화 관련 국민 인식조사’ 결과이다.

인재근 의원
이번 여론조사는 9월 27일부터 28일까지 1일간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병행 ARS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 10명 중 8명은 일본산 수산물이 위험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82.2%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위험하다’고 판단했으며, ‘안전하다(12.4%)’는 응답보다 69.8%P 높게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매우 위험하다’는 응답이 51.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위험한 편(30.8%)’, ‘안전한 편(9.5%)’, ‘매우 안전(2.9%)’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에 대응해 우리나라로 수입되는 일본산 수산물 전체에 대한 검역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83.7%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산 수산물 검역 강화에 대해 ‘찬성한다’는 응답은 83.7%로, ‘반대(13.6%)’ 응답 대비 70.1%P 우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매우 찬성한다’는 강한 긍정 응답이 70.0%로 매우 높은 수준이었다.

수산물뿐만 아니라 가공식품을 포함한 일본산 먹거리 전체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우리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이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공식품을 포함한 일본산 먹거리 전체에 대한 검역 강화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81.1%로, ‘반대(15.6%)’ 응답 대비 5배 이상(65.5%P 차)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우 찬성한다’는 강한 긍정 응답이 61.6%로 가장 높았다.

시민사회단체들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집회 모습.
한편 정부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해 즉각 우려를 표명하고 국제사회에 공론화 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에 대해 국민 10명 중 7명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日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해 우리 정부가 ‘잘 대응하고 있다’는 ‘긍정평가’는 73.6%로, ‘부정평가(23.6%)’ 보다 3배 이상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54.3%가 ‘매우 잘하고 있다’고 평가, 강한 긍정 응답이 과반을 기록했다.

정부 대응에 대한 평가를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남성(74.0%)과 여성(73.3%) 모두 정부 대응에 대한 ‘긍정평가’가 ‘부정평가’ 대비 3배 이상 우세했으며, 모든 연령집단에서 ‘긍정평가’ 비율이 과반을 기록했다.

권역별로는 모든 지역에서 ‘긍정평가’ 비율이 과반을 기록한 가운데, 광주/전라 거주 응답자 83.4%가 정부 대응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는 ‘부정평가’ 비율이 32.2%, 31.5%로 나타나 타 지역 대비 소폭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진보 성향의 응답자는 대다수(89.4%)가 日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정부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보수 응답자는 절반 정도(52.7%)만이 ‘긍정적’으로 평가해, 이념성향에 따른 판단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재근 의원은 “이번 조사를 통해 먹거리 안전에 대한 국민의 눈높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번 조사는 문재인 정부의 대일본 대응 역량에 대한 국민의 평가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이기도 하다”며 “먹거리 안전엔 여야가 없다. 국민의 식탁에 단 한 줌의 불안감도 오르지 않도록, 국회와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소통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