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5천여 시민이 만든 50t 김치 취약계층 전달예정

재료 준비부터 혼자 집에서 김장을 담그기 힘들다면, 올해 우리집 김장은「2019 서울김장문화제」에서 담그면 어떨까? 1인당 3만원만 내면 신선한 재료와 김치 명인의 비법으로 함께 담근 김장 김치 5kg을 우리 집에 가져갈 수 있다.

서울시는 오는 11월 1일(금)부터 3일(일)까지 서울광장 진행하는 '2019 서울김장문화제'의 사전참가자를 모집한다. 올해는 특히 매년 조기 마감 되어 인기가 많았던 우리집김장간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여 서울광장에서 300여 가정이 함께 모여 서울김치의 명품 레시피로 우리집김치를 가져가는 프로그램이 신설된다.

시민, 기업, 단체 등 한마음으로 참가할 수 있는 기회

‘서울김장문화제’는 2013년 ‘김장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것을 기념하여 개최된 이래 ‘김장문화’에 관한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보고, 체험하고, 맛볼 수 있는 서울의 대표 겨울 축제이다.

올해는 11월 1일(금)부터 3일(일)까지 서울광장 일대에서 ‘따뜻한 나눔, 서울이 김장하는 날’을 주제로 진행되며 일반봉사자와 시민참여프로그램에 참여할 일반참가자를 모집한다.

특히 김장문화제의 메인행사인 김장나눔은 서울광장에서 3천여 명의 시민들이 50t이상의 배추를 버무리는 따뜻한 나눔의 현장이다. 이날 머무려진 김치는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와 서울광역푸드뱅크를 통해 서울 곳곳 소외된 2만여 가구에 전달된다.

김치를 직접 만들어 어려운 이웃에게 나누는 ‘김장나눔’ 참가자는 20인 이상 단체나 개인이면 신청할 수 있다. 올 겨울 의미있는 단체 행사를 기획하고 있는 회사나 단체는 물론 개인과 가족, 외국인 등이 참가 할 수 있다.

개인의 경우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인 ‘카카오 같이가치’를 통해서도 자원봉사자 모집(착한소풍)과 재료비 모금(같이기부)을 함께 진행하며, 현장에서도 일부 자원봉사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봉사참가자들은 1360 자원봉사 포털에 가입되어 있을 경우 봉사시간 적립이 가능하며 신청은 서울김장문화제 홈페이지(www.seoulkimchifestival.kr)를 통해 9.20(금)부터 가능하다.

서울 최대 겨울축제 즐기고 우리집 김치도 만들어

축제를 즐기기 위한 일반참가자 모집은 ▴우리집김장간(실내, 실외) ▴명인의김장간 ▴외국인김장간 ▴어린이김치교실 ▴자원활동가 ‘짠지들’ 로 진행된다.

① 우리집 김장간(실내, 실외) : 국내산 재료로 직접 준비한 김치 속과 절임배추를 이용해 명인과 함께 우리집김장김치를 담그는 프로그램이다. 명인의 김장 비법으로 만드는 김장김치를 저렴한 참가비(재료비 5kg 3만원, 동반 1인 가능/실내)로 가져갈 수 있어 김장이 부담스러운 1인 가구나 가족단위의 참여를 추천한다.

특히, 11.3(일)에는 서울광장(실외)에서 가족 모두가 참여하여 서울김치레시피로 담그는 프로그램(재료비 10kg 6만원, 4인 가족 기준)이 마련되어 가족이 함께하는 김장을 서울광장에서 준비할 수 있다.
② 명인의 김장간(현장접수) : 대한민국 대표 김치명인들(이하연 명인, 김순자 명인, 유정임 명인, 오숙자 명인, 윤미월 명인)이 김치 담그기를 시연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역 색이 살아있는 전국의 김치를 배울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③ 외국인 김장간 : 세계인의 건강식품으로 성장하는 김치를 알리기 위해 김치에 대해 배우고, 김장을 담그고, 자신이 만든 김치를 시식하는 프로그램으로 영어로 진행된다. 주한외국인 또는 한국을 여행 중인 외국인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④ 어린이 김치교실 : 아빠와 함께 김치를 담그고 김치를 이용한 요리를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식탁에 나오는 김치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전통의 김장문화에대해 어린이가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 모든 프로그램은 별도 택배 부스 마련(택배비는 참가자 부담)
⑤ 자원활동가 짠지들 : ‘짠지들’은 축제에 대한 열정을 지닌 만18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외국인 참가자를 안내할 주한외국인도 지원이 가능하다. 모집분야는 ▴행사지원①(김장나눔 운영) ▴행사지원 ②(김장간, 김치상상놀이터 운영) ▴안내(현장 안내 및 통역) ▴홍보(사진/동영상 촬영 및 SNS관리)다. 서면심사를 통해 선발된 자원활동가 ‘짠지들’은 축제기획을 꿈꾸는 예비 기획자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서울김장문화제에서는 현장에서 직접 보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전국의 산, 바다, 섬 김치를 주제로 세계김치연구소가 주관하는 전시를 즐길 수 있는 ‘김치뮤지엄’, 유명쉐프들이 선보이는 ‘김치쿠킹쇼’, 전국 80여개 지자체에서 올라온 지역 농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지역상생 마켓’ 등을 통해 올해 김장 트렌드를 살펴보고 모든 재료를 준비 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행사 및 참가 신청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김장문화제 홈페이지(www.seoulkimchifestival.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타 문의는 김장문화제 사무국(02-337-9894)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