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최근 소비환경의 변화와 함께 소비자 피해유형이 다양해짐에 따라 생애주기별 소비자 피해사례와 예방법을 알기 쉽게 가공한 소비생활 팁 카드뉴스를 제공한다.

생애주기별 소비생활팁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 정보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맞춤형으로 제공하여 생애주기별로 당면하고 있는 소비자피해를 보다 효과적으로 예방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 소비자생애주기 : 소비생활의 주체로서 소비자가 속한 가족의 상황과 가구의 유형을 반영하여 가족이 형성·확산·축소되는 변화과정을 고려한 개인의 일정한 단계로 ▲사회진입기(20대) ▲가족형성기(30대), ▲자녀양육기(40대) ▲노후준비기(50대) ▲노년건강기(60대 이상) 총 5단계로 나눔

소비생활팁 카드뉴스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79만 여건의 상담사례 등 소비자 빅데이터를 분석해 생애주기별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주요 소비자문제를 웹툰형 카드뉴스 20편으로 제작한 것으로 온라인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사회진입기인 20대에는 취업과 학습, 가족형성기인 30대에는 결혼과 육아, 자녀양육기인 40대에는 자녀교육 및 취미생활, 노후준비기인 50대에는 노후준비 관련 서비스, 노년건강기인 60대에는 건강식품 및 의료기기 관련 품목을 주요 소비자이슈로 선정해 제작했다.

해당 카드뉴스는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http://www.kca.go.kr)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공하고, 생애주기별 소비자웹툰북으로 제작해 법무부, 농협중앙회, 시·도 소비생활센터 등 유관기관에서 소비자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