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결혼식장, 뷔페, 학교주변 등 식품 위생점검 결과

경기 안산 ‘상록웨딩뷔페’를 비롯해 △서울 서대문구 ‘마루샤브 충정로점’ △경기 화성시 ‘월드 관광호텔’ △광주 동구 ‘시아의 행복한 식탁’과 ‘다반사차문화원’ 등 음식점과 뷔페식당 등이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을 사용하려다 위생당국에 적발됐다.

또 어린이들이 자주 들르는 강원 평창군 ‘세븐일레븐 봉평기풍로점’도 유통기한을 넘긴 제품을 보관, 행정처분을 받게 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지난 4월 15일부터 19일까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외식이나 행사 등으로 이용이 많아지는 패밀리레스토랑, 결혼식장, 뷔페 등 음식점 총 2,476곳을 점검해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72곳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주요 위반내용은 ▲유통기한 경과제품 보관(6곳)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18곳) ▲건강진단 미실시(35곳) ▲시설기준 위반(3곳) ▲영업장 면적 변경 미신고(6건) 등.

'상록웨딩뷔페'의 만찬장.(홈페이지 사진 갈무리)
적발된 업체는 관할 지자체가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실시하고, 3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하여 개선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한편 식약처는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지난 4월 11일부터 19일까지 분식점ㆍ문구점ㆍ슈퍼마켓 등 어린이 들이 자주 이용하는 학교주변 조리ㆍ판매업소 총 3만 2,468곳을 점검하여 유통기한 경과 제품을 보관한 업소 1곳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위생 또는 청결 관리 등이 미흡한 764곳에 대해서는 현장 지도를 통해 개선을 유도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위생환경 개선(347곳) ▲조리판매 환경 정리ㆍ정돈(217곳) ▲앞치마 착용 유도(143곳) ▲식품 보관방법 안내 등 기타(57곳) 등.

참고로 전국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내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ㆍ판매업소에 대해 월 1회 이상 집중관리하고 있으며, 지도ㆍ점검 시 위반사항이 있거나 개선이 필요한 업소에 대해 이력관리 점검을 실시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안전한 가족외식 환경과 학교주변 조리ㆍ판매업소의 위생수준 향상과 건강한 식품 판매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식품안전 관련 위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 또는 민원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 스마트폰의 경우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하여 신고 가능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