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미래세대 공공급식 확대 토론회’에서 추진 동력

공공급식을 통한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확대가 전향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친환경농산물을 임산부ㆍ영유아 등 미래세대에게 우선 공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정부도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확대를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박완주의원(천안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은 한국친환경농업협회, 환경농업단체연합회,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공동주최로 지난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미래세대 공공급식 확대방안 토론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국민건강과 환경보전을 위하여 학생, 군인, 임산부 등 우리의 미래세대에게 건강한 친환경농산물을 우선 공급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은 "친환경농산물 소비확대를 위해 정부도 전방위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공급식 확대를 통한 친환경농산물의 안정적인 소비처 발굴 등 소비가 생산을 견인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소비자ㆍ생산자ㆍ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되었다.

박완주 의원도 토론회를 마치고 “임산부, 영유아, 어린이, 군인 등을 위한 친환경 공공급식의 필요성에 대한 논리가 토론회를 통해 마련되었다고 생각한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정책적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박종서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는 △정학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친환경농산물 소비확대 추진방향’을 주제로, △길청순 지역농업네트워크 지사장은 ‘미래세대 공공급식 추진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들은 발제를 통해 “공공급식의 확대를 통해 친환경농산물의 소비가 생산을 견인하는 선순환체계 필요” “임산부, 영유아, 청년계층 의 소비 확대 필요성”을 제안하고 정부의 지원을 강조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 △김자혜 전회장(소비자시민모임)은 ‘친환경농산물의 신뢰 회복과 일반농산물 대비 적절한 가격 유지’를 강조했으며, 이덕승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상임대표는 친환경농산물의 취약점인 유통ㆍ물류부분의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이의철 대전 선병원센터장은 ‘미혼모시설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사업’의 필요성을 제안해 관심을 모았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