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영양학자들 ‘한반도 영양정책 준비’ 심포지엄

국내 영양학계를 선도하고 있는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회장 송경희)와 한국영양학회(회장 권오란)가 열악한 북한의 영양실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찾아보는 심포지엄을 가졌다.

‘한반도 영양,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란 주제로 지난 26일 오후이화여대 국제교육관에서 열린 심포지엄의 결론은 세가지.
(1)식량과 영양 부족 탓에 외부의 인도적 지원은 여전히 필요하고,
(2)우리 정부나 민간단체의 대북 영양정책 추진은 유엔 등 국제기구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해야 하며
(3)지금으로서는 남북한을 포괄하는 거시적인 영양정책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다음은 이날 심포지엄의 발제 요약.

△북한 영양 실태 팩트 체크(이수경 인하대 교수)=북한 주민의 영양상태는 개선되었지만 외부 지원은 여전히 필요하다. 2018년에 발표된 국제기구(MICS)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의 영유아 만성영양불량율은 19.1%로 낮은 수준으로 간신히 진입했고 영유아 급성영양불량율은 2.5%로 낮아졌다.

전반적인 영양상태는 크게 향상된 것은 사실로 보이나 자국민에게 필요한 식량을 생산하지 못하며 경제, 정치적으로 부족한 식량을 수입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지속가능하고 다각적인 북한 주민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영양개선정책이 필요하다.

△학술지 분석을 통한 북한의 식품영양학 관련 최근 연구동향(박은주 경남대 교수)=남북관계 변화와 다양한 분야에서의 남북 교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북한의 과학기술분야 학술연구가 일부 있지만, 식품영양학 분야 관련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앞으로 통일 대비 식품영양학분야에 대한 기술 격차ㆍ전문용어의 이질성 해소, 관련 분야 남북한 과학기술 교류협력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북한의 학술지 모니터링 이 필요하다.

△북한 영양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오영주 대사, 국립외교원)=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유엔이 최근 발표한 ‘2019년 북한의 인도적 지원 수요와 우선순위’에 따르면 전 인구의 43%에 해당되는 1,100만명이 영양부족을 겪는 등 명백한 인도적 지원수요가 있지만 재원이 크게 부족해 지원사업이 종료될 가능성 있음을 제기했다.

유엔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5세 이하 북한 아동 중 19%가 만성적 영양부족과 발육저하 상태이며, 가임기 여성의 23%가 영양실조 상황이고, 1,000명이 깨끗한 식수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유엔을 중심으로 한 대북지원의 약50%는 북한 주민의 영양개선사업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농어촌지역에 거주하는 7세 미만의 아동과 가임기ㆍ수임기 영성, 결핵환자들의 영양과 미량 영양소 섭취개선이 중요한 사업목표다.

유엔은 그동안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북한 내 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보하고 북한 정부기관의 네트워킹을 구축했으며 인도적 지원사업의 효율적인 방식과 성과에 대한 자료를 축적해온 것으로 평가된다.

향후 우리 정부나 민간단체가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할 경우 사업효과성의 담보차원에서 유엔기구 등과의 협업방식에 대한 논의가 적극 추진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영양정책과 전략(김초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기획이사)=북한에는 국제기구의 영양지원사업 외에는 사실상 의미를 갖는 정부 차원의 어떠한 영양정책이 없다. 현재 북한의 20대 연령층의 출생시기가 식량상황이 가장 좋지 않았던 90년대라는 점과 최근 국제기구에서 평가한 영양 취약인구수가 급증한 점 등은 몇십년 후에 ‘만성질환 쓰나미’까지 우려하게 만든다. 남한과 북한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한반도 영양정책’ 고려는 지극히 어렵다고 본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