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년별 보급…「교사 지도서」도
도내 53곳, 교과ㆍ창의적 체험활동에 적극 활용

교육청 차원에서 개발한 초등학생용 ‘영양ㆍ식생활’ 교육 교재가 처음으로 개발됐다.

경기도교육청(이재정 교육감)은 초등학교「영양과 식생활」학년별 교재와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해 도내 학교에 보급했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건강을 관리하고 바른 식생활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학교 영양ㆍ식생활교육을 체계화하기 위해 도교육청이 개발했다.

개발 자료는 ‘식품알기-바른 식생활-식품안전’ 내용을 골자로 하고, 성장단계와 교육과정을 고려해 학년(군)별로 내용을 추가했다. 영양ㆍ식생활교육 외에도 식품 안전교육, 세계음식문화를 통한 다문화교육, 식품ㆍ영양분야 진로교육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각 학교에서는 교재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할 수 있다.

교사용 지도서 자료는 경기도교육청 교육급식 정보나눔방 홈페이지(edup.goe.go.kr/schoollunch) 교육자료 탭에서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한편 ‘초등학교 영양ㆍ식생활교육 정책연구회’가 중심이 되어 2019년 도내 53개 초등학교에서「영양과 식생활」교재를 활용한 수업자료 연구와 수업나눔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중학교와 고등학교용 교재도 개발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황교선 학생건강과장은 “「영양과 식생활」교재는 일상생활 속 신체건강은 물론, 사회적ㆍ정신적으로도 행복한 학생들이 될 수 있도록 자료를 개발했으니 각 학교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