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 가공식품 중심…시행지역 확산ㆍ품목도 확대중
담양군 무려 22개 품목이나…국민적 ‘큰 관심ㆍ호응’

학교급식에 공급되는 농산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한 Non-GMO(비유전자 변형식품) 공급이 대세로 굳어져 가고 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들과 시ㆍ도교육청들이 학교급식의 안전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선도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동참하는 지자체들이 잇따르고 있으며 품목도 빠르게 크게 늘어나는 추세다.

이 같은 움직임은 학교급식의 식재료 품질 향상ㆍ개선 정책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전 국민의 큰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김포시(시장 정하영)는 지난 4월초 추경 예산까지 확보, ‘학교급식 비유전자변형식품(Non-GMO) 가공품 차액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지원 대상 품목은 학교급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식용유, 고추장, 된장, 진간장, 국간장, 옥수수콘 총 6종. 시는 우수한 브랜드 상품을 엄선해 지원할 계획이다.

경남 함양교육지원청은 올해 Non-GMO 식재료 사용을 위해 학교 장독대 설치사업을 통해 고추장, 된장과 같은 전통장류를 직접 제조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하기로 했다. 기름을 사용하는 요리엔 GMO가 아닌 원료로 생산한 포도씨유, 해바라기유 등을 이용하도록 했다.

담양군과 서울시의 ‘GMO로부터안전한 학교급식’공급산지 선정 협약 모습.
학교급식 ‘GMO 안전지대’ 선언도 잇따라

담양군(군수 최형식)은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Non-GMO(비유전자변형) 가공식품 공동구매 공급산지로 선정돼 지난 3월부터 13개 자치구 80개 학교를 대상으로 가공식품을 공급하고 있다.

서울시와 서울지역 13개 자치구가 추진 중인 ‘GMO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사업’은 서울시 학교급식의 질과 안전성을 높이고 아동ㆍ청소년의 건강권 보장을 위한 것. 서울시내 80개 초등학교에 Non-GMO 식재료로 가공한 된장, 간장, 고추장, 밀가루, 참기름 등 총 22개 품목을 공동구매하는 사업이다.

22개 Non-GMO 가공식품 1. 국간장 2. 고추장 3. 된장 4. 진간장 5. 식용유 6. 청국장 7. 참기름 8. 들기름 9. 볶음참깨, 10. 들깨가루 11. 밀가루 12. 부침가루 13. 튀김가루 14. 빵가루(건) 15. 감자전분 16. 당면 17. 쌀조청 18. 고춧가루 19. 소금 20. 토마토케첩 21. 매실(농축액) 22. 스위트 콘 등이다.

수원시는 올해 관내 56개 모든 중학교에 GMO 없는 학교급식용 식재료 구매에 필요한 차액을 지원하고, 2020년에는 44개 고교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시민들에게 약속했다. GMO 비중이 높은 식용유를 비롯해 된장, 고추장, 조선간장, 양조간장 등 5가지를 우선 지원하고 앞으로 25개 품목으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경남 거창군은 지난 2월 올해를 ‘학교급식 Non-GMO’ 원년으로 선포하고, 올해는 식용유와 간장, 된장, 두부 4종에 대해 Non-GMO 식자재 공급을 시작한 뒤 점차 품목을 늘려 2012년까지 GMO 없는 학교급식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경기 광명시, 전국 최초로 시행 ‘학교급식 혁명’ 평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모든 학교급식에 Non-GMO(유전자변형이 없는 식재료) 가공품을 지원하고 있는 곳은 광명시(시장 양기대). 학교급식 혁명의 모델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광명시는 2017년부터 전체 초ㆍ중ㆍ고 학교급식에 식용유와 장류 등 6개 품목을 유전자 변형이 없는 식재료로 지원해왔으며, 올해는 6월부터 두부류와 콩나물을 포함한 5개 품목을, 10월부터는 밀가루, 부침가루 등 6개 품목을 추가해 지원품목을 총 17개로 늘릴 예정이다.

양기대 광명시장이 학교를 방문, 배식을 하며  학생과 얘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 양기대 시장은 국회에서 ‘학교급식에서 GMO 식품 추방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이란 주제로 광명시의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GMO 완전 표시제를 통한 식품 소비자들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적어도 학교급식에서만큼은 GMO 식품이 퇴출되는 문화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남 장흥군도 올해부터 처음 시행하는 학교급식 Non-GMO 식재료 지원사업은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57개교 3,306명에게 3개 품목(간장, 된장, 두부)의 가공식품을 지원한다. 전라남도교육청이 Non-GMO 식재료 지원사업 추진, 친환경식재료 사용 확대 등의 내용이 담긴 ‘2019 학교급식 기본계획(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 안양·군포·의왕시는 지난해 1월 ‘학교급식 GMO 프리존’을 선언하고, 초ㆍ중ㆍ고등학교 급식에 들어갈 49가지 Non-GMO 식재료 가공품에 대한 공동구매 사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학교급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간장ㆍ고추장ㆍ된장ㆍ진간장ㆍ현미유ㆍ튀김유 등 6가지 품목 구입 시 차액지원을 한다.

GMO 완전표시제 도입을 위한 식품위생법 개정 촉구도

전라남도의회에서는 정부를 상대로 GMO 완전표시제 도입을 위한 ‘식품위생법’ 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식품위생법 개정 촉구에 앞장 선 우승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영암1)은 “우리나라는 세계 최대 GMO(유전자변형식품) 수입국이지만 가공 후 유전자변형 DNA가 남아 있지 않으면 표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식용유, 장류, 두부류, 통조림류 등을 GMO 식품인지 알지 못한 채 섭취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GMO를 1차 산물로 판매할 경우에는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하지만, 가공식품에는 유전자변형 DNA나 단백질이 남아있을 경우에만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고, 비의도적 혼입치가 3% 이하이거나 구분유통증명서를 보유하면 GMO를 표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표시제도는 잔류단백질 검출 여부가 기준이 아닌 사용하는 원재료에 대한 유전자변형식품 유무를 표시하도록 식품위생법 개정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우 의원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안전성 논란이 여전한 GMO 감자 수입 승인 여부 결정을 앞두고 있어 국민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한 GMO 완전표시제 도입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식품위생법’ 개정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