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 서울시의원, “유통 중 오염도 고려 검사 이원화”

서울지역 학교급식에 납품되는 농산물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가 사전, 사후로 이원화된다.

서울시 교육위원회 여명 의원(자유한국당 비례대표)은 서울시교육청과 서울시가 합동으로 학교에 납품되는 식재료 안전관리를 강화하게 된다고 밝혔다.

여명 시의원
여 의원실에 따르면 올해부터 유통단계에서는 서울시에서 농산물 공급업체를 방문, 학교에 납품되는 농산물을 수거ㆍ검사의뢰해 부적합 판정 시 행정처분이 진행된다.

또 서울시가 학교를 방문, 학교에 납품되는 농산물을 수거하여 검사를 의뢰하게 되고, 생산단계에서 역시 학교에 납품 예정인 농산물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를 기존 1,000건에서 3,000건으로 늘린다.

기존에는 서울시교육청이 각 학교에 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잔류농약 사전검사가 완료된 농산물을 구매하게끔 장려해 왔고 2014년 이후부터 각 학교나 유통단계에서 사후검사는 실시하지 않았다.

여명 의원은 지난 2018년 서울시교육청 체육건강과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초기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유통된 농산물이 기준량을 초과하는 잔류농약이 검출되는가 하면 고름 낀 목살이 납품되는 등 문제가 다수 적발됐었다”면서 “현재 양질의 식재료가 학교급식에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각 학교가 센터를 통해 사전 잔류농약검사가 완료된 식재료를 구매한다고 해도 유통과정에서의 오염을 고려하지 않고 아무런 사후검사를 하지 않는 것은 학교급식을 너무 방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에 대해 시교육청측은 2019년 3월 임시회에 앞선 여명 의원실 업무보고를 통해 학교급식 잔류농약 사후검사 필요성에 대해 공감한다며 서울시와 긴밀히 협조하여 안전한 먹거리 증진에 힘쓸 것임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