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태안군(군수 가세로)은 그동안 민간위탁업체에 맡겨 운영하던 '태안군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이달 들어 군 직영으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태안군 학교급식지원센터'는 지역의 우수 농산물을 학교급식에 공급해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지역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지난 2017년에 설치됐다. 군은 공공성 확보 및 급식의 질 향상을 위해 지난해 9월 '학교급식심의위원회'를 통해 '태안군 직영 전환'을 의결하고 '태안군 학교급식 특별회계 조례'를 제정해, 지난 1일 본격적으로 군 직영 학교급식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원활한 센터 운영을 위해 군은 지난달 농·수·축산물 및 가공식품 납품업체 6곳을 선정하고 배송차량 8대를 구입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마쳤으며, 특히 납품업체 선정 시 태안 소재 5개 업체와 광역친환경 1개 업체를 선정하는 등 지역 상권보호를 위한 노력도 기울였다

앞으로 군은 '태안군 급식지원센터'를 통해 관내 학교 59곳의 5,625명의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식재료를 공급하게 되며, 올해 유·초·중·고등학교 무상급식비, 친환경 농산물 차액 지원 등 급식 지원금으로 34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군은 학교급식지원센터의 비영리적 운영을 통해 공공성을 확보하고, 운영 수수료를 13%에서 9%로 낮춰 급식의 질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또한 식자재 검수 전문 인력으로 영양사를 채용해 학교급식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특히 태안산 친환경 농산물을 기존 40%에서 60%로 확대, 학생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해 식생활 개선 및 건강증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학교급식지원센터 군 직영 전환을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좋은 식재료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며 "센터의 원활한 운영으로 양질의 급식을 제공해 학생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안군 학교급식지원센터'는 태안읍 송암로 522 농산물유통센터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저온저장실 136㎡(냉동 창고 4동), 식품보관실 64㎡, 선별실 72㎡, 배송차량(냉동탑차) 8대를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