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지속가능농식품전략추진단’이 지난 25일 주관한 ‘학교급식 개선과 친환경로컬푸드 공공급식 확대를 위한 토론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올해 새학기 학교급식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개학을 앞두고 열리는데다 전국적으로 로컬푸드를 활용한 공공급식이 확대되는 시점에 개최된 것이어서 큰 관심이 모아졌다.

또 △황주홍 의원(민주평화당, 전남강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서귀포, 전국농어민위원장) △김현권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박주현 의원(바른미래당, 비례대표) △박찬대 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연수갑)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윤소하 의원(정의당, 비례대표) 등 여야 국회의원들이 공동주최해 주목을 받았다.

‘eaT 학교급식 안전망 구축 방안’이란 주제로 첫 발제에 나선 이빈파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대표는 “안전한 학교급식 정착에 큰 역할을 한 것은 식품안전지킴이 역할을 한 학부모 모니터단원들이었다”면서 “학교급식 발전을 위해 aT가학부모 모니터단을 교육하고 현장 체험, 소비시스템까지 상설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조달체계 개선 방안’을 발제한 박종서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사무총장은 인천지역 학교급식을 중심으로 현재 친환경쌀 수급실태를 소개하고 친환경쌀의 원활한 공급확대를 위해 정부수매ㆍ정책자금 지원 활성화,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ㆍ운영 등을 개선사항으로 제안했다.

발제에 이어 김흥주 광운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토론에서는 △조명연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장 △최낙현 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농업과장 △오형완 aT 지속가능농식품전략추진단 실장 △이보희 서울특별시 평생교육국 친환경급식과장 △김은지 전국영양교사회 부회장 △김오열 충남도광역급식지원센터 사무처장 △황영묵 안양군포의왕공동급식지원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보희 서울시 친환경급식과장은 “공공급식확대를 위해서는 학교급식지원센터가 식재료 구입 시 수의계약을 할 수 있도록 예외조항 허용, 센터에서 운영하는 수발주시스템 전자조달시스템으로 인정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형완 aT 지속가능농식품전략추진단 실장은 eaT(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의 공급업체 자격기준을 강화하기 위해 이용약관을 개정해 입착자격 요건을 더 엄격히 하고, 식품위생법상의 ‘집단급식 식품판매업’ 등록요건을 시ㆍ군ㆍ구에 관련 서류만을 제출하는 현행 신고제에서 업체 현장을 확인한 후 허가해주는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은지 전국영양교사회 부회장은 학교급식 안전망 구축을 위해 eaT 등록 식재료 공급업체에 대한 관리ㆍ감독 강화를 주문하고 영양교사와 학교 영양사가 학교급식 및 식품 위생ㆍ안전분야 전문가임을 강조하면서 공급업체 합동점검 시 영양(교)사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오열 충남도광역급식지원센터 사무처장은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조달체계 개선방안 중 하나로 지방자치단체가 직영하는 학교급식지원센터의 경우 지계법(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서도 수의계약을 허용하도록 돼 있다”면서 이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황영묵 안양군포의왕공동급식지원센터장은 “공공급식에 있어서는 공공기과들의 유기적인 정보공유를 통해 구체적인 관리체계가 만들어져야 보다 올바른 공공조달체계가 구축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