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보건진흥원, 조리실습 레시피북 등 2종

서울학교보건진흥원(원장 강동호)은 맛있고 질 높은 학교급식을 만들고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학교급식 관계자 조리실습 교육 레시피북」과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교육용 동영상」 실용 가이드북 2종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진흥원은 이들 자료가 전국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서울지역 1,300여개 초ㆍ중ㆍ고교ㆍ특수학교와 교육부, 전국 시ㆍ도교육청에 보급할 예정이다.

「학교급식 관계자 조리실습 교육 레시피북」은 2018년도 서울 시내 급식학교 영양(교)사, 조리종사원을 대상으로 외부 전문교육기관(셰프 등)과 연계하여 7차에 걸쳐 실시한 ‘2018년 학교급식 관계자 조리실습 교육’의 메뉴별 레시피와 조리법을 공유하기 위해 제작했다.

교육 주제는 △오븐을 활용해 만든 바삭한 ‘전’요리 △전통적인 세계 요리 △육류 비선호 부위 활용 요리 △국 요리 비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으로도 매년 지속적으로 누적 관리 및 활용할 수 있도록 바인더 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교육 동영상」은 영양교육 시간 확보가 어려운 중‧고등학교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2편으로 제작하였다.

1편 “우리는 무엇을 버리고 있나요?”은 음식에 담긴 생명, 노고, 땀 등의 메시지 전달을 통해 학생 개개인이 사회적 구성원으로서 시민의식 및 생명ㆍ윤리의식을 갖도록 하고, 2편 ‘나의 한 숟가락 버린 뒤의 이야기’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학교에서 실천 중인 다양한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에 대한 인식을 가지도록 하였다.

동영상 자료는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서울학교급식포털, 서울교육포털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 각급 학교에서 급식 시간,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등에 활용 가능하도록 교육부 및 타 시ㆍ도 교육청에 안내할 방침이다.

강동호 학교보건진흥원장은 “자료의 활용을 통해 학교급식 품질 향상 및 만족도 제고와 더불어 음식물 쓰레기의 발생량 감소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일선 학교에서 필요한 다양한 홍보ㆍ교육 자료를 연구하고 보급하여 학교급식이 발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상세한 레시피북을 원하실 경우, 담당 기자에게 메일로 요청해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