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학생과 학부모의 편의를 위해 내년 3월부터 관내 모든 학교에서 급식용 수저를 일괄 관리해 제공하기로 했다.

현재 부산지역 637개 초·중·고·특수학교 가운데 342개(53.7%) 학교 학생들이 수저를 지참해 등교하고 있다. 급식에 수저를 제공하는 학교수는 295개교(46.3%)다.

시교육청이 학교에서 수저를 제공하지 않은 이유를 조사한 결과, 조리종사자의 업무가중(32.1%)과 수저 훼손 및 잦은 분실로 인한 지속적 관리의 어려움(28.6%) 등 순으로 나타났다.

시교육청은 학교에서 일괄적으로 수저를 세척, 소독해 제공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불편을 덜어주고, 식중독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산이 많은 부산의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학교에 식당을 확보할 공간이 부족해 교실에서 배식하는 학교가 많아서 나타난 결과로 분석된다.

하지만, 이미 부산을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이 수저를 제공하고 있고 수저는 식판과 같이 학교급식에서 제공되어야 할 기본도구인 식기다.

부산교육청은 학생들이 수저와 수저통 등을 들고 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학교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학교에서 급식용 수저를 일괄 관리해 제공하기로 하고 지난 10월 29일 공문을 통해 학교에 통보했다.

시교육청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수저를 원활히 제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예산을 지원한다. 앞으로 급식실 현대화사업을 추진할 때 식당을 우선 확보하고, 교실배식을 실시중인 학교에 대해선 유휴교실을 활용해 식당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학교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저 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식생활 교육을 하고, 수저 제공에 따른 조리종사원들의 업무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조정하도록 할 방침이다.

노장석 교육지원과장은 “이번 조치로 학교에서 일괄적으로 수저를 세척, 소독해 제공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불편을 덜어주고, 식중독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