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 등 부작용…다이어트 효과 차ㆍ음료도 검사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파인애플 발효식초 음료를 포함하여 최근 온라인 등을 통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판매되는 일명 ’다이어트 음료’를 국민청원 안전검사 대상으로 선정하여 유통 제품을 수거하여 검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검사대상은 6월 8일부터 8월 31일까지 추천이 완료된 청원 74건에 대해 ‘국민청원 안전검사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청원 추천수가 가장 많았던(1,325건) ‘파인애플 발효식초 음료’를 검사대상으로 채택했다.

아울러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광고ㆍ표시하는 다류, 음료류도 함께 검사하여 소비자 불안감을 해소할 예정이다.

제품 검사는 심의위원회를 통해 논의된 검사대상과 검사항목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품별 유통 현황 등을 고려, 10월부터 수거ㆍ검사할 예정이다.
이번에 채택된 청원은 온라인 등에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판매되는 ‘파인애플 발효식초 음료’ 제품을 구입하여 섭취한 뒤 설사, 복통 및 월경이상 등 부작용이 발생하여 해당 제품이 안전한지 궁금하다며 검사 후, 그 결과를 알려 달라는 내용이었다.

제품 검사는 심의위원회를 통해 논의된 검사대상과 검사항목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품별 유통 현황 등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10월부터 수거ㆍ검사를 할 예정이다.

검사대상은 바로 마시는 형태의 제품 중 파인애플을 원료로 만든 식초음료 제품과 다이어트를 표방 허위ㆍ과대광고로 적발(‘16~’17년)되었던 음료 제품. 검사항목은 ▲설사, 복통 등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한 세균수ㆍ대장균ㆍ식중독균 등 미생물 7종 ▲체중감량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비만치료제 유사물질과 이뇨제 등 의약품 성분 43종이다.

또한 수거ㆍ검사 단계별 진행과정과 그 결과는 팟캐스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공개하고, 위반행위가 확인되는 경우 회수·폐기, 행정처분 등 조치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지난 6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첫 검사대상으로 선정된 영ㆍ유아용 물휴지에 대해서는 지난 9월 20일 수거ㆍ검사 결과를 발표였으며, 어린이 기저귀는 현재 검사 중이다.
어린이용 기저귀는 제조ㆍ수입업체별 판매량이 많은 39개 제품을 대상으로 검사 중이며 이 가운데 일반 기준‧규격 19종 항목은 모두 적합했다. 나머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방출량 및 함량은 현재 검사 진행 중으로 검사가 완료되는 대로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국민 눈높이에서 국민이 중심인 식ㆍ의약품 안전관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앞으로도 국민청원 안전검사제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