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추석을 맞이하여 복지 사각지대 어려운 이웃들을 지원하기 위한 ‘행복나눔 김치사랑 축제’를 진행했다.

서울시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와 한국신선채소협동조합,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관하며 팜한농(주), ㈜농우바이오가 후원하는 행복나눔 김치사랑 축제가 13일 오후 청계광장에서 열렸다.

‘행복나눔 김치사랑 축제’는 지난 2013년부터 한국신선채소협동조합과 함께 올해까지 6번째로 개최되는 행사이며 매년 1억 원 상당의 김치 1만 포기를 저소득층에게 전달해왔다.

올해는 청계광장에서 150여 명의 자원봉사자와 내빈이 김치를 버무릴 예정이며 이렇게 버무려진 김치 약 2,800박스(박스 당 5kg)는 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를 통해 서울시 기초푸드뱅크ㆍ마켓에 배분된다.

서울시 25개 기초푸드뱅크·마켓은 기부된 김장김치를 자치구 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공정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행사기간 담근 김치(1,000포기) 이외의 9,000표기는 김치 공장에서 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로 배송한 뒤 기초 푸드뱅크ㆍ마켓을 통해 어려운 가정에 즉시 전달함으로써 신선도를 유지하여 보급한다.

이번 행사에는 서울시 복지본부장,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장, 한국신선채소협동조합장,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급이사 등이 참석했다.

국악예술단의 국악한마당 공연으로 시작되는 행사는 기부전달식과 한국김치협회장 이하연 김치명인의 김장김치 시연, 자원봉사 김장담그기 활동으로 진행됐다. 더불어 각 자치구 푸드뱅크마켓자원봉사단과 익스피디아, SK건설 등 기업 자원봉사단, 그리고 일반 자원봉사자 등 총 15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했다.

정만기 한국신선채소협동조합장은 “농민들도 어려운 상황이지만 우리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 농민 한사람, 한사람의 마음이 모인 것”이라며 “정성과 진심이 담긴 김치로 넉넉한 한가위를 맞이하시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정연보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장은 “저소득층이 김치를 구매하기 가장 어려운 시기에 나눠주시는 한국신선채소협동조합에 감사한다”라며 “정성스럽게 만들어진 김치는 꼭 필요한 곳에 소중히 전달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