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쿱생협, 시ㆍ도 교육감 공약지지 전국 순회 캠페인

소비자생활협동조합 ‘iCOOP(아이쿱)생협’이 전국 교육감들의 건강한 학교급식 공약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기자회견과 캠페인을 시작했다.

아이쿱생협은 26만 조합원들과 함께 아이들의 건강과 미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전국 시ㆍ도 교육감의 GMO없는 학교급식 공약을 지지하며, 이를 응원하는 캠페인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쿱생협은은 오는 18일 인천교육청, 20일 경기도교육청, 10월 11일 충남도교육청, 10월 18일 전남도교육청 등 전국을 돌며 캠페인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난 4일 서울교육청 앞에서 캠페인을 시작, 18일 인천교육청, 20일 경기도교육청, 10월 11일 충남도교육청, 10월 18일 전남도교육청 등 전국을 돌며 캠페인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 단체는 서울교육청 앞 행사에서 “아이들의 건강도 지키고, 농업과 생태계도 지키는 교육감님들의 행보를 지지한다”면서 “조희연 서울 교육감님의 GMO, 방사능, 농약, 첨가물, 항생제 없는 5無 급식 공약 이행에 전력을 다하실 것을 믿고 있다”고 밝혔다.

아이쿱생협은 그러나 “조희연 교육감의 5無 급식은 소비자 알 권리가 보장되어야 실현 가능하다”며 GMO표시제 개선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단체는 “학교급식에서 많이 쓰이는 기름류, 장류, 소스류, 당류 등이 주로 GMO곡물을 원재료로 하고 있지만 그 어디에도 표기는 없고 또한 비의도적 혼입치는 표시 면제에만 적용되고 있어 Non-GMO재료를 사용한 경우는 오히려 Non-GMO표기를 못하는 한계가 있다”며 개선을 촉구했다.
.
현행 GMO표시제는 원재료가 GMO이어도 최종 산물에 단백질이 남아 있지 않는 품목은 표기를 하지 않아도 되도록 규정돼 있다.

아이쿱생협은 가족의 건강과 농업, 생태계를 위한 실천으로 친환경식품 구매를 선택한 엄마들이 주로 가입하고 활동하고 있다. 친환경 식재료를 구매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소비자 알 권리를 확장해서 안전ㆍ안심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생협은 △급식운동 △식품안전법 제정운동 △유해식품 첨가물 추방운동 △광우병소 수입반대운동 △예외없는 식품 완전표시제 캠페인 △GMO 완전표시제 캠페인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위한 바디버든(몸에 쌓이는 해로운 화학물질의 총량) 줄이기 캠페인 등 지속적인 캠페인을 통해 우리 사회를 더 건강하고 안심할 수 있는 사회로 만들기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