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완료…시민들 적극 참여 한달 동안 21만6,886명 동의

지난 3월 12일 ‘GMO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합니다!’란 제목으로 시작된 국민청원이 지난 4월 11일 종료된 가운데 동의자가 21만 6,886명 달해, 정부의 공식입장을 기다리고 있다.

‘GMO 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 이름으로 추진 중인 청원은 △GMO를 사용한 식품에 예외 없이 GMO 표시 △공급급식, 학교급식에 GMO 식품 사용금지 △‘Non-GMO’ 표시가 불가능한 현행 식약처 관련 고시 개정 등 세가지 사항이다.

‘GMO 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은 GMO반대전국행동, 경실련, 소비자시민모임, 아이쿱협동조합지원센터 등 57개 시민단체들의 연합체로 청원단은 12일 오전에도 청와대분수대 앞에서 “GMO완전표시제 및 학교급식 퇴출 청와대는 응답하라”는 팻말을 들고 집회를 가졌다.

청원단은 “소비자 알 권리, 선택할 권리보장과 생산자 보호를 위해 현행 GMO 표시를 개정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통령선거 당시 GMO 표시제도를 강화하고 어린이집과 학교 급식 등에서 GMO 식품을 퇴출시키겠다고 공약했다.

시민단체들은 “우리나라는 안전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식용 GMO를 연간 200만 톤 이상 수입합니다. 국민 1인당 매년 40kg 이상의 GMO(세끼 먹는 쌀 62kg의 2/3)를 먹고 있으나 해당 상품의 99.99%에 아무런 표시가 없다”고 주장한다.

또 “Non-GMO 표시도 불가능해 GMO인지 Non-GMO인지 표시가 없어 소비자 알 권리는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어 있으나마나한 GMO 완전표시제가 절실하며, 특히 어떤 선택권도 주어지지 않는 공공급식, 학교급식에서의 GMO 식품 사용도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청원의 핵심은 GMO를 원재료로 만든 모든 식품에 표시를 하자는 것. GMO 수입 물량은 콩, 옥수수, 카놀라 등이고 대부분 간장같은 장류와 식용유에 쓰인다. 그러나 원료를 압착해 DNA나 단백질 구조가 완전히 파괴된 제품은 GMO 표시를 면제 받는다.

GMO가 들어있는지 아닌지 확인하기 힘들다는 것이 이유이지만 원재료 수입ㆍ유통증명서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GMO 완전표시제는 현재 가축 사료에만 적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