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 4주년 기념 ‘더불어 행복한 밥상공동체 이야기’ 개최

지난 2013년 11월 문을 연 광산구 학교급식지원센터(센터장 이병백)가 개소 4주년을 기념하고 공공급식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더불어 행복한 밥상공동체 이야기’를 지난 13일 오후 평동주민센터에서 열었다.

이병백 센터장은 “출범 당시 39개교에 46종 품목을 공급하던 것에서 발전해 현재는 58개교에 141종 식재료를 제공하고 있다”며 “신선하고 깨끗한 식재료, 농가 소득에 이익을 주는 시스템이 지역, 학교, 농가의 ‘신뢰’를 구축해 빠른 성장세를 보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발제자로 나선 문병우 남구학교급식지원센터장은 ‘공공급식의 나아갈 방향’을 발표했다. 문 센터장은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전 과정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모든 영역과 연결된 것이 먹거리”라며 “먹거리 기본권을 헌법에 명문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센터장은 ▲체계적인 식생활 교육 ▲학교급식지원센터 확산을 당면 공공급식 당면 과제로 제시했다. 그는 시와 구가 공공급식지원센터를 설립하고, 교육청은 예산 지원과 전문가 파견, 시민사회의 폭넓은 참여로 의사결정, 학교급식 식재료는 현물 지원 원칙 등을 구체적 발전 방안으로 제안했다.

박상표 태평농장 대표는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만큼 작은 비용으로 아이의 미래에 대한 훌륭한 투자는 없다”며 “GMO나 GAP농산물이 아닌 친환경 농산물의 학교급식 공급원칙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목련초교 차미영 영양교사는 “학교 식재료 공급은 예기치 않은 일이 종종 발생하는데, 그럴 때마다 학교와 센터가 잘 극복해 신뢰를 두텁게 쌓았다”고 급식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광산구 학교급식지원센터는 보다 안전하고 몸에 좋은 식재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13년 11월 개소했다. 광산구는 주문·배송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는 한편, 유전자 변형과 식품 첨가제를 사용하지 않은 우수 식재료를 취급하도록 조례로 뒷받침했다.
광산구가 직영해 ‘유통 거품’을 없애고, 지역 농산물을 우선 공급함으로써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광산구 관계자는 “식재료 공급과 함께 학교 텃밭, 학생 농부체험, 도시 양봉 등으로 영역을 확장해 생태 교육과 도농교류에 이바지하는 급식지원센터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