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원, 소셜미디어 통해 생활밀착형 농식품 정보제공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박철수, 이하 농정원)이 농식품 종합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농식품정보누리’ 사이트가 올해로 3주년만에 누적방문자 수 약 9만 5,000여명에 이르는 등 소비자와의 활발한 소통 공감 활동을 펼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농식품정보누리’는 소비자들에게 농식품 안전과 국내 농식품 품질의 우수성을 알리고 올바른 식생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농수축산물 이력조회, 농식품 소비자 가격 조회는 물론 월간 식단표와 레시피 등 일상에서 소비자가 알고 싶어할 만한 생활 밀착형 농식품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제철농식품’ 코너를 통해 월별 제철 농식품을 소개해 올바른 농식품 선택과 구입보관 요령 및 요리법을 소개하고, ‘이달의 식단’, 알뜰 소비를 위한 주간 물가 정보를 제공하는 ‘알뜰장보기’ 코너 등을 통해 등 실생활에 유용한 농식품 정보들을 전하고 있으며, ‘소비자 소통’ 게시판을 통해 소비자와 단체들이 전하는 여러 교육 및 정보들과 농식품 소비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 정보 등을 알리고 있다.

농식품정보누리 메인화면
이벤트 게시판을 통해 월 2회 이상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농식품 관련 참여 이벤트 역시 매 회 별 평균 참여자수가 약 150 명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농식품정보누리는 소비자와 활발한 소통 및 공감을 위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의 소셜미디어(SNS) 채널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농식품에 대한 관심이 낮은 젊은 세대들의 참여와 관심을 높임으로써 타깃층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올해 달라진 점 중 하나로 농식품정보누리 SNS채널의 화자로 ‘누리씨’를 통해 다양한 세대의 소비자를 대변하는 캐릭터로 큰 공감을 얻고 있다.

특히 소비자와 활발한 소통 및 공감을 위해 농식품정보누리의 소셜미디어(SNS) 채널도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농식품에 대한 관심이 낮은 젊은 세대들의 참여와 관심을 높임으로써 타깃층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올해 달라진 점 중 하나로 농식품정보누리 SNS채널의 화자로 ‘누리씨’를 통해 다양한 세대의 소비자를 대변하는 캐릭터로 큰 공감을 얻고 있다.

계절 변화 등 시의성과 1인세대와 혼밥 트렌드 등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다양한 컨텐츠들을 제공함은 물론 월 2회 이상의 경품 이벤트 진행으로 재미와 흥미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 외에도 농식품정보누리 사이트에서는 소비자의 현명한 농식품 소비활동을 돕고 농업농촌의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한 농식품 종합정보 매거진 '농식품 소비공감'을 분기별로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농식품 정보 및 농촌의 아름다움과 농업인의 현장 이야기 등을 생동감 있게 담아내고 있으며, 올해는 ‘공감(共感)’을 주제로 매 계절 테마에 맞춰 소비자와 농촌 농업 관계자들이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정보들로 구성해 진행하고 있다.

올해 특히 ‘독자공감’과 ‘공감이벤트’ 코너를 진행해 독자들의 높은 참여를 이끌어 냈다. ‘공감이벤트’는 참여하기 쉽고 알아두면 유용한 퀴즈 등으로 진행했으며 매 회 별 약 1,000명 이상이 참여할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

농정원 소비촉진실 최원일 실장은 "농식품정보누리는 농식품 뉴스와 식생활 트렌드를 딱딱한 정보로만 전달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가 궁금해 할 만한 정보들을 보다 재미있게 전달하고 자주 찾을 수 있게끔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새롭고 차별화된 농식품 정보 제공과 책임 있고 건강한 농식품 소비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