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ㆍ도 교육청, 살충제 달걀 긴급대책 마련

‘살충제 달걀’ 파문으로 인해 당분간 학교급식에 계란 제공이 중단됐다.

지난 15일 부산에 이어 서울, 경남,  제주, 충북, 대구 등 각 시ㆍ도 교육청들이 긴급대책을 마련, 잇따라 일선 학교에 ‘학교급식에 계란류 사용을 중지할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공문을 발송, 개학을 맞은 학교의 급식메뉴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지난 15일 ‘살충제 달걀‘ 파문과 관련된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하고, 16일부터 학교급식에서 달걀을 사용하지 않도록 했으며, 경상남도교육청도 같은 조치를 내렸다. 이 밖에 다른 시ㆍ도교육청들도 같은 조치를 검토 중이거나 시행에 들어갔다.

살충제가 검출된 마리농장의 계란껍질에 ‘08마리’가 표시돼 있다.
서울교육청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전수조사가 완료되는 17일 이전에 계란을 사용하는 급식식단은 변경하도록 했다. 단 적합증명서 확인 등이 가능한 경우 달걀 급식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문제가 된 농가에서 생산된 달걀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17일 이후 급식식단을 구성할 때 공급되는 달걀에 대한 적합을 증명할 수 있는 문서를 확인하는 등 검수를 강화하도록 각급 학교에 요청했다.

이 같은 시ㆍ도 교육청들의 발빠른 대책은 관내 학교들이 급식에 사용하는 계란에 대한 안전성을 최대한 빨리 확보하기 위한 것. 현재로선 어느 학교가 살충제가 검출되지 않은 달걀 사용하는지, 했는지 여부를 파악하고 있지않기 때문이다.

서울의 경우 관내 학교들의 약 70%는 살충제가 검출되지 않은 달걀을 유통하고 있는 ‘서울친환경유통센터’로부터 공급을 받고 있지만, 나머지 30% 학교들의 경우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만큼 우선적으로 전체 학교에 한시적으로 달걀 급식을 아예 중단토록 조치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주관부처에서 달걀 농가와 유통망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학교들은 긴장 속에서 급식운영을 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전수조사 결과가 ‘안전’으로 나온다 해도 학부모들의 불안한 시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