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식중독 예방 선제ㆍ사전적 점검 적극 실시”

이낙연 국무총리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하절기 국민안전대책’과 ‘하절기 전력 수급대책’을 점검했다.

정부는 “사람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인 안전한 대한민국 실현”을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고, 다음 방향으로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중앙정부ㆍ지자체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통합적 재난안전관리를 추진하고,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국민과 함께 대책을 수립ㆍ추진하며, 취약계층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안전대책을 통해 차별없는 안전복지를 실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식약처는 하절기 식중독 예방을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기로 했다.

7월 중 고속도로 휴게소, 역ㆍ터미널ㆍ공항ㆍ해수욕장, 횟집 등 식품업소의 위생을 점검하고, 빙과류 업체, 축산물 가공업체 등도 집중점검하기로 하는 한편, 식중독 발생수준 및 실천요령을 알려주는 ‘식중독 일일예측지도’를 제공하고, 식중독 발생정보를 매월 지자체, 교육청 등에 제공하기로 했다.

‘식중독 일일예측지도’는 식약처 홈페이지와 식중독 예방홍보사이트, 식품안전 정보포털 등을 통해 제공된다.

또한 학교와 어린이집, 노인요양원, 군부대 등 단체급식소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2회 이상 반복해 위반한 식재료 공급업체에 대한 특별점검도 실시하는 등 식중독 예방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학교급식이 중단되는 여름방학기간 중 저소득층 결식우려 아동을 집중 발굴하고, 단체급식ㆍ일반음식점ㆍ도시락 배달ㆍ급식카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급식을 지원하기로 했다. 결식아동 급식 시 식중독 예방 및 안전한 급식 제공을 위해 단체급식소ㆍ도시락업체 등에 대한 위생교육 및 지도점검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