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인증 우수 6차산업 제품, 최대 40%까지 할인
‘미리바캉스 마켓’, 여름 제품 판매 등 다양한 행사

농촌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6차산업을 소개하는 장이 세종대로에 마련된다. 서울시는 6.18(일) 광화문삼거리 → 세종대로사거리 550m를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로 운영하고, ‘6차산업展’을 연다.

1차 산업의 농산물, 2차 산업의 제조‧가공업, 3차 산업의 서비스업을 복합한 6차산업 제품이 한자리에 모이는 세종대로 도농상생장터가 펼쳐진다.

28개 도시재생지역 우수 상품을 판매하는 도시재생장터에서는 여름을 맞아 바캉스를 준비할 수 있는 여러 상품과 물놀이 체험 등을 준비한다. 여름을 준비하는 래쉬가드, 친환경먹거리, 생활용품 등을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며, 워터슬라이드, 도시재생 낚시터게임 등 즐거운 체험도 마련한다.

도농상생장터 6차산업展 : 농부가 직접 만들어 가져온 믿을 수 있는 200여종 제품 소개

우선 6차산업의 의미와 가치를 알리는 다양한 홍보물이 전시된다.
6차산업 활동을 통해 농가는 농산물에 새로운 제조‧가공 또는 직접 유통 또는 관광‧체험을 연계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소비자는 농부가 직접 기르고 만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 6차산업 사업자 인증제를 통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인증검사 및 사후관리를 하고 있으므로, 6차산업 제품은 정부에서 보증하는 먹거리이기도 하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국 50여개 업체의 우수 6차산업 상품이 소개되며, 최대4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된다.

약초 명인의 하수오‧천마 제품, 흑마늘엑기스‧흑편강 등 건강식품부터 특허공법으로 제조한 다양한 삼채젓갈과 주박 장아찌 등 반찬류, 피부 보습과 미백에 좋은 동백오일까지 다양한 제품이 한자리에 모인다.

멸균되지 않아 유통기한이 짧아 시중 마트에서는 쉽게 만나볼 수 없는 1500년 전통의 한산 소곡주, 인삼을 9번 찌고 9번 말린 흑삼 등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제품들도 나온다.

전국6차산업인증사업자협회에서 준비한 이번 행사는 6차산업 제품의 홍보를 위해 최대 4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며, 룰렛 이벤트도 진행한다.

청국장과 구절초를 활용한 천연화장품 만들기, 고추장 만들기 등 6차산업 체험프로그램도 소개된다. 생청국장에서 추출한 고급화장품 원료와 구절초 액기스를 활용하여 한방 샴푸, 에센스를 만들어 보거나 논산딸기와 이화곡(쌀누룩)으로 고추장을 만들어 볼 수 있다. 또한 한복 짜투리천으로 만드는 공예액자 체험도 준비된다.

농부의 시장, 서로살림 : 6차산업 제품과 함께 지역에서 생산한 신선 농산물도 준비

농부의 시장은 전국 지자체 추천 45개 농가에서 가져온 6차산업 상품과 신선 농산품을 통해 8도의 맛을 소개한다.

충청도 표고버섯의 슴슴한 맛, 강원도 더덕의 소박한 맛, 전라도 어리굴젓의 감칠 맛 등 각 도별 맛의 차이를 직접 음미해볼 수 있다. 서울시 협약 지자체의 다양한 자원을 전시‧홍보‧판매하는 서로살림은 16개 지자체에서 가져온 다양한 6차산업 상품과 로컬푸드를 소개한다. 나주 약도라지배즙, 고창 돼지감자차 등을 판매하고, 다양한 지역자원도 함께 소개하며, 곡물비누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체험도 진행한다.

도시재생장터 미리 바캉스 마켓 : 35개업체의 참신한 제품과 물놀이 체험

친환경먹거리, 독창성 있는 수공예품, 래쉬가드 수영복, 의류‧액세서리, 생활소품 까지 그동안 판로를 찾기 어려웠던 28개 재생지역 생산품이 한자리에 모여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판매되는 도시재생장터도 열린다.

이번 행사는 다가올 여름을 미리 즐길 수 있는 ‘미리 바캉스’ 테마로 진행하며, 여름을 잘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트상품’도 함께 준비하였다. 해변의 패셔니스타 엄마와 아이를 위한 래쉬가드·주얼리 세트상품, 가까운 숲이나 캠핑으로 휴식을 즐기는 분을 위한 천연모기 퇴치제·방향제 세트, 여름 더위에 지쳤을 때 시원한 에이드로 만들어 마실 수 있는 레몬청·자몬청 세트를 구성하였다. 특히 이러한 세트상품들은 도시재생지역 주민들이 직접 손으로 정성스럽게 만든 상품이라는 것이 주목할 점이다.

이 외에도, 어린이와 함께 찾은 시민을 위한 ‘신나는 워터 슬라이드 체험’과 나무 물고기와 장식품으로 꾸며진 ‘서울생생 낚시터’, 도시재생 기업들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대형 젠가 게임’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진행될 계획이어서 흥미를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마을단위 도시재생으로 도시계획의 패러다임을 전환한 데 이어, 도시재생지역에서 생산하거나, 지역경제와 직결된 상품을 중심으로 일자리와 수익모델 창출을 통해 이것이 다시 마을로 선순환하는 '자립가능하고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해 본격적인 수익창출 사업이 필요한 때라고 이번 행사의 취지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