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감사원에서 발표한 2017년도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전국 16개 시ㆍ도교육청 가운데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지난해까지 감사원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올해는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우뚝 서게 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최우수기관에 대하여는 기관표창과 부상품이 지급되며, 감사원 감사도 면제받게 된다. 또한, 실적이 우수한 공무원에게는 감사원장 표창과 부상이 함께 수여된다.

감사원 평가는 감사조직 및 인력 운영, 감사활동, 감사성과, 사후관리의 4개 분야, 28개 지표에 대해 정량평가(50%) 및 정성평가(50%)로 서면심사와 현장 확인 심사로 나누어 실시되었으며 심사결과는 A(우수), B(양호), C(보통), D(미흡)으로 등급이 결정된다. 올해 경북교육청은 A등급 중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것이다.

각 분야별 평가 내용은 감사담당자의 전문성 신장, 본청 감사 및 사이버 감사 강화, 외부 전문가 활용, 감사 내실화 정책 개발, 모범사례 발굴ㆍ전파, 감사결과 공개, 유사․반복 지적사항 예방 등 감사활동 운영 전반을 평가하였다.

경상북도교육청 조기정 감사관은 “감사원 평가의 우수한 성과 뒤에는 감사공무원의 역량과 우리 교육가족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며, “사이버감사 활성화 및 시설명예감사관제 운영 등을 통해 유사ㆍ반복 지적사항의 예방 활동을 더욱 강화하여 공정하고 책임있는 감사행정 실현과 청렴하고 깨끗한 경북교육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