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급식 관계자들 긴급 토론ㆍ해결책 제안
영양(교)사들도 명확한 급식업무분장 등 촉구

학교급식 정상화를 위해 시민단체와 경기도의회, 친환경농업인, 학교급식지원센터, 영양(교)사, 조리원 등 급식 관계자들이 학교급식의 갖가지 문제점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들에 대해 토론하고 제시했다.

이들 제안은 경기도 학교급식 발전을 위해 나온 것들이지만 사실상 전국 학교급식에 적용돼야 할 개선대책이란 점에서 큰 관심이 모아졌다.

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상임대표 구희현)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오후 경기도 의회에서 ‘학교급식 정상화를 위한 토론회’를 주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경기도영양교사회, 경기도학교영양사회,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 경기도학교급식지원센터협의회, 전국 교육공무직노조 경기지부, 전국 여성노조 경기지부 등이 함께 주관해 모든 학교급식 관계자들의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가 반영됐다.

토론회 주최자 중 하나인 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 구희현 대표는 “친환경 무상급식과 교육급식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아직도 험난한 과제가 많다”고 밝혔다.

토론회장에 등장한 현안해결 피켓.
그는 “정치적 상황과 경제논리에 따른 급식정책 흔들기, 손을 놓고 있다시피 하는 중앙정부, 효율적인 공공조달시스템 문제, 학교현장에서 질좋고 안전한 급식제공과 식생활교육 지원, 2~3식 학교 추가인력 배치, 급식 종사원에 대한 처우개선, 친환경 농축산물의 생산ㆍ계약재배와 가격보장, 도농상생을 위한 공공급식 확대 방안, 지역 먹거리체계의 제도적 정착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조목조목 지적했다.

구 대표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지 못해 급기야 일부 지역에서 급식 비리문제로 지탄을 받고 있으며 고비용ㆍ비효율로 인한 저질급식과 위생사고 문제가 잇따라 발생되고 있지만 급식관계 당국은 일이 터지면 호들갑을 떨며 재탕 삼탕의 지침으로 책임을 회피하기에 급급한 실정”이라면서 “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는 한, 학교급식의 발전은 요원하다”고 톤을 높였다.

“모든 급식 관계기관이 협력해 총체적인 노력을 기울여야만 해결책이 나오고, 그것이 학교급식정상화의 시작”이라는 그는 “그래야만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급식종사자, 농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투명성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경기지역 영양(교)사들이 학교급식정상화 연대서명을 담아 도교육청과 도의회에 보낸 공문.
이날 토론회에서는 언제나 학교급식 비리를 일으키는 시발점이자 온상으로 지적돼온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의 제한적 최저가격입찰제 폐지
△교육부, 시ㆍ도교육청 등 관계기관의 급식현장 실상을 반영하는 진정성 있고 내실 있는 자세 전환
△학교급식 식중독 발생의 주범인 낡은 급식시설 개선
△인건비와 운영비까지 포함돼 있는 식품비의 재조정
△2ㆍ3식 급식종사자 처우개선
△광역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 등
학교급식 정상화를 위한 긴급 제안들은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의회에 전달된다.

특히 이번 토론회에서 경기도영양교사회(회장 김윤실)와 경기학교영양사회(회장 박혜성) 회원 2,879명은 모두 교육급식 정상화를 열망하는 연대서명을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의회에 제출했다.

경기지역 영양(교)사들은 학교급식 정상화 및 행복교육급식 실현을 위해 △급식단가에서 인건비를 분리하는 식품비 확보 △2017년 도교육청 본예산에 2ㆍ3식 급식학교 추가인력 배치 예산 편성 △명확한 학교급식 업무 분장을 통한 영양(교)사의 업무정상화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