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 교육감 면담 요청

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상임대표 구희현)는 19일 용인지역 학교급식 비리사건과 관련 성명을 내고 비리 예방과 청렴성 제고를 위해 다각적인 대책을 논의할 교육감 면담을 요청했다.

이 단체는 경기도교육청의 특정감사(2012년~2015년)를 통해 적발된 학교급식 비리사건은 경기도민과 학부모, 교사들에게 크나 큰 충격으로 받아들여지며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면서 당사자들에 대한 사법당국과 교육당국의 무거운 단죄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또 경기도교육청이 제도개선을 위해 eaT 실시(전자조달시스템)를 의무화했지만 eaT는 식재료 유통과정에서 효율성과 투명성의 확보에 기여하는 측면에도 불구 일하는 사람의 자질의 문제까지 제어할 수는 없다면서 질 좋은 식재료를 이윤 추구가 아닌 공적 시스템을 통해 유통하게 할 수 있는 제도로서는 미흡하다고 말했다.

단체는 공공성과 효율성 그리고 친환경 먹거리체계의 정착을 위해서는 학교급식지원센터가 대안으로 판단한다고 밝히고 광역급식지원센터와 지역지역센터를 설립하고 강화하는 것이 교육급식의 공공성과 투명성, 안전성을 담보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일부 급식납품업자들의 편법과 불법을 차단하고 계약관계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어서 급식관계자들의 급식비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것.

단체는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 경기도의회는 학교급식조례를 조속히 개정해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립하여 교육과 정책, 물류등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안전하고 투명하며 친환경무상급식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의 면담을 공개적으로 요청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