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양동마을 '회재종가'의 설 음식을 우리집으로…

종가란 한 문중에서 맏이로만 이어온 큰집으로서, 종손이 사는 집을 말한다. 종가음식은 이 종가의 전통과 종부의 솜씨, 그리고 지역 특산물이 어우러져 형성된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종가음식하면 산해진미가 가득한 음식을 생각하는데, 이는 오해다. 실제 종가음식은 집 주변이나 지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철 재료로 소박하게 만든 음식이 많다.

농촌진흥청은 낯설게만 느끼던 종가음식을 가정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2월부터 매월 1회씩 ‘정성 가득한 종가밥상’을 주제로 종가음식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 ‘정성 가득한 종가밥상’으로는 민족의 대명절 설을 맞아 회재 이언적 종가의 설 음식인 ‘태양떡국’과 ‘황태무침’, ‘동치미’를 소개한다. 설날 후손들이 모여 차례를 지내고 떡국을 나눠 먹는데, 이때 회재 이언적 종가에서는 태양떡국을 만들어 먹으며, 반찬으로는 황태무침과 동치미, 김치, 집장 등이 오른다.

◆ 회재 이언적 종가= 이언적(1491년∼1553년)은 경북 경주 출신의 조선 중기 문신이자 학자이며, 본관은 여주(驪州), 호는 회재(晦齋)다. 조선시대 성리학의 방향과 성격을 정립하는데 선구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다. 회재 종가는 경주 양동마을에 있으며, 현재 신순임 종부가 회재 종가의 살림을 맡아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경주 양동마을은 안동 하회마을과 함께 2010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역사마을’로도 유명하다.

◆ 회재 종가의 설 음식= 정월 초하루 절식(節食)인 태양떡국, 제사에 사용하는 제물을 활용해 만든 황태무침, 농사를 짓거나 지역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채소로 만든 동치미 등 특별하기보다 소박하면서도 정성이 묻어나는 음식들이다.

◇ 태양떡국 = 한 해의 무사안녕을 위해 태양처럼 둥근 모양으로 썬 가래떡을 넣고 끓인 떡국으로, 경상북도 향토음식 중 하나다. 육수로 건보리새우 등을 갈아 만든 조미가루를 사용하며, 고명으로 소고기로 만든 육장과 김가루를 올리는 것이 특징이다.

[재료]= (주재료) 가래떡 150g, 물 400ml (2컵), 한식간장 1작은술 (5g) - (고명) 육장용[소고기 우둔살 갈은 것 20g, 양조간장 1작은술 (5g)], 구이용 김 1/4장  (육수용 조미가루) 건보리새우, 건다시마, 건표고버섯, 건멸치(내장 뺀 것)

[만드는 법]
① 가래떡을 0.3cm∼0.4cm 두께로 태양의 모양처럼 둥글게 썬다. 일반 떡국용 떡처럼 어슷하게 썰지 않는다.
② 갈은 소고기에 양조간장을 넣어 미리 볶아 놓는다. 이를 육장 또는 꾸미장이라 부른다.
③ 구이용 김은 불에 살짝 구워 비린 냄새를 없앤 후 적당히 부숴 놓는다.
④ 끓는 물에 건보리새우, 건다시마, 건표고버섯, 건멸치 (내장제거)를 갈아 만든 육수용 조미가루를 넣고, 한식간장을 넣어 간을 맞춘다.
⑤ 태양 모양의 떡을 넣어 떠오를 때까지 끓이며 익힌다.
⑥ 다 익은 떡국을 그릇에 담고 고명으로 육장과 김가루를 얹어 완성한다.
⑥ 떡국을 밑반찬과 함께 먹기 때문에 소금간은 따로 하지 않는다.

[Tip]=가정에서 고명으로 황백 달걀지단(채, 마름모 모양), 호박채 볶음, 표고버섯채 볶음 등을 곁들이면 맛과 색이 더욱 좋다. 조미가루가 없을 경우 해당되는 재료를 삶아 육수를 내 사용해도 좋다.

◇ 황태무침 = 연중 지내는 제사에 사용하는 황태포와 채소를 함께 무쳐 만든 것으로, 일상 반찬으로 먹는다. 세로로 찢은 후 물에 불려 부드럽게 만든 황태포와 데친 도라지, 미나리, 오이, 무, 청양고추 등 갖은 채소를 초고추장과 매실액을 넣어 무치면 된다.

[재료]=- (주재료) 황태포 15g, 도라지 40g, 무 30g, 오이 25g, 미나리 40g, 청양고추 10g - (양념) 초고추장 60ml(4큰술), 매실액 10ml(2작은술)

[만드는 법]
① 황태포를 5cm∼6cm 길이로 찢어 물에 씻어 약간 불린다.
② 데친 도라지와 미나리, 무를 썰고, 오이와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썰어놓는다. 황태포와 비슷한 길이로 썬 것이 보기에 좋다.
③ 준비한 재료에 초고추장과 매실액을 넣어 무친다.

[Tip] 기호에 따라 식초로 산미를 더하고 깨소금, 참기름, 다진 마늘을 넣어 맛을 낼 수 있다.

◇동치미 = 회재 종가에서는 겨울철 상차림에 늘 동치미가 오른다. 천일염을 묻힌 무를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아 3일간 재운 다음 찹쌀풀을 붓고 삼베 보자기에 싼 마늘, 생강, 청각을 넣는다. 이 때 시원한 맛을 더하기 위해 배, 양파 그리고 1주일 간 소금물에 절인 청양고추를 함께 넣는 것이 특징이다.

[재료]= (주재료) 무, 청각, 미나리, 마늘, 생강, 양파, 배, 청양고추, 천일염  (찹쌀풀) 찹쌀가루, 물

[만드는 법]
① 적당한 크기의 무를 씻고 천일염에 굴려 묻힌 후,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아 3일간 재운다.
② 3일 후, 항아리에 찹쌀 끓인 물을 붓는다.
③ 삼베 보자기에 마늘, 생강, 청각을 싸서 항아리에 넣는다.
④ 청양고추는 1주일 정도 소금물에 미리 절여 놓는다.
⑤ 절인 청양고추와 양파, 배를 항아리에 넣고 뚜껑을 덮어 보관한다.
⑥ 한 달 후, 삼베 보자기를 꺼내고 무를 먹기 좋게 썰어 그릇에 담아 미나리를 썰어 올린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가공이용과 김 영 농업연구관은 “종부의 삶과 정성을 엿볼 수 있는 종가음식의 대부분은 일상에서 늘 만들어 먹어 온 소박한 음식들인만큼 일반 가정에서도 손쉽게 즐길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