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도와 갈등을 겪는 학교 급식 예산문제와 관련, "(실무협의에서) 당장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지만 도교육청은 많은 학생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협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교육감은 최근 연합뉴스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현재까지는 도의 무상급식 실현 의지를 발견하기 힘들었다"며 "비록 도와 갈등을 빚고 있지만 도는 도민 행복과 교육 발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야 할 파트너"라고 말했다.

박종훈 교육감
그는 "실무협의가 안 되면 홍 지사와 양자회동을 해서라도 빨리 (해결)하겠다"며 "여러 면에서 입장 차가 커 쉽지는 않겠지만 대화를 꾸준히 이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년의 복병으로는 두 사람(본인과 홍준표 도지사) 주민소환 문제가 있는데, 그것도 잘 비켜나갔으면 한다"며 "자치단체가 (예산을) 지원하고 우리가 (사업) 내용을 담고 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너무 많다"고 덧붙였다.

올해 도가 급식 예산 지원을 중단한 이후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경남형 급식'에 대해서는 "5개 실무 분과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운영 중"이라며 "급식 인력 재구조화, 식단 표준화,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경남만의 체계화된 급식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설명했다.

박 교육감은 도내에서 무상급식 비용 가운데 식품비를 국비로 지원하도록 하는 학교급식법 개정 서명운동이 추진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국가공무원법 등을 감안하면 학교가 주도적으로 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어서, 학부모들이 요구하고 학교 운영위원회가 결의하면 학교가 행정적으로 도와주는 쪽으로 진행하려고 한다"며 "서명운동에 시한을 정하지는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올해 도의회 행정사무조사에서 급식비리 의혹이 잇따라 제기된 데 이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조사에서 하위권을 차지한 데 대해서는 "특히 일부 사립학교에서 (비리가) 사실로 확인된 문제들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내년에는 감사관실에 사학 전담팀을 꾸려 (부정한) 사립학교 회계나 급식에 대해서는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며 "손봐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