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청정원이 국내 최초로 염도 10% 미만의 ‘재래식 안심생된장’을 선보였다고 5일 밝혔다.

대상 청정원 순창이 염도를 9.6%로 낮춘 시제품 ‘재래식 안심생(生)된장’은 기존의 순창 재래식 된장 대비 나트륨 함량을 12%나 낮춘 것.

회사측은 "전통 된장이 몸에 좋은 발효식품임에도 불구하고 나트륨 섭취과다의 원인 중의 하나이고, 이에 대한 소비자의 걱정이 많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 재래식 안심생된장을 통해 염도를 9.6% 수준으로 낮췄다"고 밝혔다.

된장은 미생물의 이상발효를 억제하기 위해서 비교적 높은 수준의 염도를 유지해야 하므로 전통된장의 염도는 14~16%, 양산된장은 11~12%의 염도 수준을 보인다. 염도 10% 미만의 된장이 개발되기까지 다년간의 연구 개발이 이뤄졌으며 회사측은 이 제조방법에 대해 특허출원을 준비 중이다.

‘재래식 안심생된장’은 순창공장에서 7단계에 걸쳐 콩을 골라내고 2번을 씻어 엄선된 안전한 콩만 사용해 제조되고 있다. 또 참숯을 첨가한 `참숯신선필터`를 통해 더욱 신선하고 안심할 수 있는 된장을 맛볼 수 있게 했다. 제품 가격은 1kg 패키지 5,000원.

회사 관계자는 "이번 재래식 안심생된장을 시작으로 혁신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전통식품을 과학화하고 소비자들이 더욱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제품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